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저작권 걱정없이 공짜책 읽는 사이트 9
반응형


책은 돈이 듭니다. 책에 드는 돈은 아깝지 않다지만, 그래도 피같은 돈이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인터넷에서 스캔본이나 텍스트를 다운받아 보는 건 범죄죠. 도서관을 가도 되지만 시립 도서관은 열심히 찾아가야 하는 데다가 재수가 없으면 찾아가는 날이 휴일입니다. 대학 도서관은 그 대학교를 들어가야 하죠. 이래저래 책을 공짜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뒤지면 공짜 책들을 아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작권 걱정은 없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사이트들은 모두 저작권이 만료된, 일명 퍼블릭 도메인(Public Domain) 서적들을 올리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이 없으니 마음대로 읽고, 저장하고, 뽑아도 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바로 이런 공짜에 저작권 걱정 없는 책을 읽을 수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단, 이 사이트들은 영어 사이트들이고 한국과 사이트가 속한 나라 사이에 저작권법이 다르게 적용될 여지가 있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Project Gutenberg)

www.gutenberg.org/


프로젝트 구텐베르크에서는 율리시스, 위대한 유산 같은 고전들을 업로드해서 모두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심지어 오디오북도 있죠. 책들은 html 형식으로도 볼 수 있지만, 아마존 킨들이나 pdf 형식으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건 큰 장점이죠. 킨들에 넣거나 패드, 휴대폰에 넣어서 휴대하며 읽을 수 있으니까요. 현재 프로젝트 구텐베르크에는 약 5만 3천 권의 E북이 있다고 합니다.



2. 오픈 라이브러리 (Open Library)

openlibrary.org



오픈 라이브러리에도 고전들이 많습니다만, 프로젝트 구텐베르크보다는 고급(?)스럽습니다. 아무래도 정리정돈이 더 잘 된 것 같달까요. 고전 문학이나 옛날 책들도 많지만 최신 무료 E북들도 구비한 것이 특징입니다. 요리책이나 유머집 등, 다양한 책들이 있어서 분위기도 다양합니다. 다만 요즘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단에 기부글이 뜨네요. 아무래도 경영난에 시달리나 봅니다.



3. 플래닛 퍼블리시 (Planet Publish)

www.planetpublish.com



플래닛 퍼블리시에 들어가면 깔끔한 사이트 UI에 한 번, 깔끔한 PDF 파일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책 종류는 다른 사이트들보다 조금 모자라 보여도, 플래닛 퍼블리시는 아주 깨끗한 PDF 파일을 제공합니다. 클릭 한 번이면 바로 출간해도 괜찮을 정도인 PDF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책을 모니터를 째려보면서 HTML로 읽기는 어렵죠. 눈도 아프고 불편하니까요. 그래서 PDF나 킨들 파일이 절실한데, 플래닛 퍼블리시는 PDF로만 따지만 여기 목록 중에 최고일 겁니다.



4. 클래시컬 차이니즈 리터래쳐 (Classical Chinese Literature)

zhongwen.com/gudian.htm



지금까지 무료책 사이트들은 대부분, 아니 99.99% 영어 문학이거나 비영어 문학을 영어로 번역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이트는 도덕경, 손자병법 등의 중국 고전을 그것도 원문으로 제공합니다. 예전에 중국 포털 바이두에서 중국 고전을 무료로 서비스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만큼 중국 고전은 중국인들한테 소중한 의미가 있는데요. 중국 고전은 클래스가 클래스다 보니 영미권 학자들에게도 아주 소중할 겁니다. 이 사이트는 사실 무료책을 위한 사이트는 아니고, 한자 공부 사이트입니다. 그러다 보니 한 글자 한 글자를 누르면 그 뜻을 백과사전 마냥 줄줄 알려줍니다. 다만 해석본을 제공하지는 않으니, 한자를 잘 아는 분만 들어가야겠죠.



5. 클래식 리더 (Classic Reader)

www.classicreader.com



360작가가 쓴 3860여작품이 올라간 클래식 리더입니다. 한 개인이 운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사이트처럼 여러 고전들을 소개합니다. 고전이 대부분이지만 조금이나마 시나 희곡이 있습니다. 무료로 회원가입하면 텍스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6. 그레이트 북스 앤 클래식스 (Great Books and Classics)

www.grtbooks.com



그레이트 북스 앤 클래식스는 사이트 이름에 걸맞게 옛날 고전들을 소개합니다. 그것도 죄다 기원전들 책이죠. 고대 그리스와 고대 중국 텍스트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길가메시 서사시나 함무라비 법전, 성경 구약까지도요. 다만 이 사이트는 직접 올린 텍스트가 아니고, 다른 사이트들이 올린 고전들을 모은 일종의 텍스트 링크 모음 사이트입니다.



7. 인터넷 클래식스 아카이브 (the Internet Classics Archive)

classics.mit.edu




인터넷 클래식스 아카이브도 위 사이트와 비슷합니다. 주로 고대 그리스, 로마 작가들의 작품들을 영어로 번역했습니다.



8. 리브리복스 (LibriVox)

librivox.org



리브리복스는 무료 책이 아니라, 무료 오디오북의 천국입니다. 비록 봉사자들의 녹음을 받아서 공급하지만, 이거라도 있는 게 어디입니까. 잘은 모르겠지만 아주 유명한 책들은 거의 보이지 않는 것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놀라운 점을 발견했습니다. 리브리복스는 생각보다 언어가 다양합니다. 러시아어도 있고요. 심지어 한국어로 녹음한 오디오북도 몇 권 있더군요!



9. 더 리터래쳐 네트워크 (The Literature Network)

online-literature.com



리터래쳐 네트워크는 작가별로 작품들을 잘 분류했습니다. 무료책 사이트들은 양은 많지만 뭔가 중요한 것이 빠졌거나, 두서없이 자료들을 쌓아놓은 느낌이 강했습니다. 다행히 리터래쳐 네트워크는 책들을 정말 잘 분류해 놓았습니다. 작가별로, 장르별로.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