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2) 라이트웍스 새 프로젝트/이미지와 사운드 삽입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라이트웍스 소개글을 쓰고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라이트웍스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간단하게 사진을 삽입해보겠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듯이 제 라이트웍스 실력은 초보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따라서 많은 기능은 설명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1. 새 프로젝트


  라이트웍스에서는 작업 하나하나를 프로젝트라고 부릅니다.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먼저 라이트웍스를 실행합니다. 가입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합니다.


라이트웍스를 맨 처음 실행한 모습



  화면 왼쪽 위 Create a new project를 눌러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화면 중앙에 New project details가 나타납니다. Name은 말 그대로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라이트웍스는 아직 한글 키보드 입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한 글자 쓰고 띄어쓰는 방법으로 한글이 억지로 되긴 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그냥 영어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Frame rate는 최종 결과본 프레임을 정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Project 1으로 정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텅텅 빈 화면이 나타납니다. 간단한 부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젝트 명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Video - Main에서 Output format은 출력 화질과 프레임을 결정합니다. 제가 알기로 무료버전은 1280X720까지만 영상 제조가 가능합니다. 물론 여러분이 영상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 정도 화질로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트위치에 일명 '영상 도네'를 할 때 말입니다.



  Letterbox를 누르면 레터박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영화를 보면 아래위로 검은 띠가 있지 않습니까. 화살표 부분을 마우스로 누른 채 움직이면 레터박스를 만들 수 있고, 옆 숫자로 쓸 수도 있습니다. 뭐, 굳이 쓸 일은 없겠지만 혹시 몰라서 넣었습니다.



2. 이미지 불러오기


  영상을 만지기 전에 이미지부터 불러오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처음 나오는 LOG 화면에서도 그림을 불러올(Import) 수 있지만, 이왕이면 에디트창으로 갑시다. 화면 위쪽, LOG 옆에 있는 EDIT를 누릅니다. (참고로 VFX는 효과메뉴고, AUDIO는 음향메뉴입니다)





  에디트창은 크게 넷으로 나뉘어집니다. ①번 구역은 작업에 필요한 파일들을 불러오고 관리하는 곳입니다. ②번 구역은 여러 파일들을 미리 틀어볼 수 있는 일종의 '프리뷰' 구역입니다. ③번은 지금 작업중인 결과물을 트는 곳입니다. ④번은 '타임라인'으로 영상과 음향을 일괄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영상작업 하면 생각나는, 수많은 블록들이 있는 곳이 바로 여기입니다.


  ①번 구역에서 Local Files를 눌러 원하는 경로로 들어갑니다. 원하는 그림을 더블클릭하면 Imported라는 글이 나타나면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웍스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미지도 일종의 영상으로 불러들어집니다. 제 라이트웍스에서는 기본 60초로 이미지를 불러들입니다. 이걸 바꾸고 싶으시다면 이미 불러들인 이미지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신 다음 Stills duration을 바꾸면 됩니다.



  이제 Project Contents를 누르면 지금껏 불러온 것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삭제하고 싶으시면 원하는 클립에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고 Delete this clip을 누르시면 됩니다. 왼쪽의 Bins는 일종의 묶음, 그룹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미지를 잔뜩 불러와서 관리가 어려우면 Bin 옆 + 기호를 눌러서 새 그룹들을 만들고 분류해서 넣으면 됩니다.



  이제 불러온 그림을 타임라인에 띄워 봅시다. 클립을 클릭한 채 타임라인으로 드래그하면 클립을 타임라인에 넣을 수 있습니다. 아까 60초가 기본 설정이어서 그런지 딱 60초짜리 정지화면으로 타임라인에 들어왔습니다.



3. 음악 불러오고 삽입하기




 음악과 사운드도 이미지와 똑같이 불러오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아까 말씀드린 '프리뷰' 창에 사운드가 떠오르니, 무슨 음악인지 까먹으셨다면 재생하실 수 있습니다.



  프리뷰창에서는 사운드를 일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IN이 시작점을 찍고, OUT이 끝점을 찍습니다. 단축기는 각각 I, O입니다. 워드로 치면 일종의 블록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한 구간만 타임라인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 맨 오른쪽 버튼 둘이 삽입 버튼, 각각 INPUT과 INSERT입니다. 둘은 삽입 방식이 다릅니다. INPUT 버튼은 구간을 현재 타임라인 위에 덮어씌우고 INSERT는 타임라인 위를 비집고 들어갑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왼쪽 보라색 음악은 INPUT으로 넣었고 오른쪽은 INSERT로 넣었습니다. INSERT로 넣으니 잘 있던 위 이미지 클립을 비집고 중간에 들어왔습니다.


  그럼 음악이 현재 사운드는 비집고 들어가되, 비디오는 안 비집고 들어가기를 원하면 어떡할까요? 그때는 왼쪽 V1 버튼을 누러면 됩니다. 그럼 글자에 들어오던 불빛이 꺼지면서 비디오는 편집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사운드도 같은 원리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비디오를 끄고 INSERT를 하니 비디오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운드 볼륨을 조절하는 법과 타임라인을 조작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