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무료 벡터그래픽 소프트웨어, 잉크스케이프Inkscape
반응형

 

 

  모든 것에는 가격이 있고 소프트웨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어릴 적 새로 산 컴퓨터에 깔린 프로그램은 다 무료인 줄 알았건만, 사실 한글도 엑셀도 심지어 윈도우도 돈을 내고 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럴 때 무료 소프트웨어를 만나면 참 반갑죠.

 

  잉크스케이프Inkscape는 무료로 벡터 그래픽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마 무료 벡터 그래픽 툴 중에는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요. 버그도 있고 좀 불편하지만 어도비 프로그램에 쓸 돈이 없다면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해야죠.

 

 


잠깐! 벡터 그래픽이란?

 

  그림판에서 아무 그림이나 불러와서 확대하면 일명 계단 현상이 생깁니다. 부드러운 선도 확대하면 계단이나 화장실 타일처럼 각진 모양이 됩니다. 이는 그림이 '픽셀 그래픽'이기 때문입니다. 픽셀 그래픽은 전광판처럼 한 칸 한 칸 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확대하면 커진 칸이 네모낳게 보이는 것이죠.

 

  반면에 '벡터 그래픽'은 칸을 칠하는 형식이 아니라 선을 긋는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직선을 긋는다면 선의 방향과 크기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죠. '넌 동쪽으로 5cm 뻗어나가는 선이야'라는 식으로요. 이렇게 칠하지 않고 칠하는 방식만 정해 놓으면 확대할 때마다 다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두 배 확대하면 '동쪽으로 10cm' 다시 뻗어나가면 그만이거든요.

 

  벡터 그래픽은 이런 식으로 확대해도 네모네모 계단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서 기업이나 스포츠 팀은 자기 단체 로고를 벡터 그래픽으로 저장해서 어느 크기로든 인쇄하기 쉽게 합니다.

 


 

 

 

  벡터 그래픽을 다루는 툴은 픽셀 그래픽 툴보다는 적습니다. 아무래도 다루기가 더 어렵고 수요도 더 적기 때문일 겁니다. 제일 유명한 벡터 그래픽 툴은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나 코렐 드로우겠지요. 일러스트레이터(AI라고 줄여 부르는)는 한 달에 23000원 정도고 코렐 드로우는 한 달에 22만원이고 풀버전은 무려 86만 원입니다. 무료 프로그램에 손이 안 갈 수가 없겠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잉크스케이프는 버그도 있고 불편하지만, 무료라는 장점이 너무나 셉니다. 혹시 압니까? 셔터스톡Shutterstock 같은 사이트에 벡터 아이콘이나 패턴을 올려서 돈을 벌 수 있을지도?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