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맥주 무한리필을 선물로 받은 물리학자
반응형



  달튼, 톰슨, 러더퍼드... 프리미어 리그 축구선수 이름이 아닙니다. 과학자 이름입니다. 그것도 원자구조를 밝혀낸 과학자들의 이름이죠. 지금은 과학책에 자리잡아 머리를 아프게 하는 모형 이름이기도 합니다. 원자를 공처럼 본 달튼 모형, 전자가 여기저기 건포도처럼 박혀 있다고 본 톰슨 모형... 그중 보어 모형은 전자가 원자핵 주위를 태양계처럼 본 모델입니다. 덴마크의 과학자 닐스 보어가 창안했습니다.





  닐스 보어는 원자구조 모형으로 고등학교 과학책에도 나오지만, 코펜하겐 해석 등으로 더 어려운 과학 교과서에도 그 이름을 올립니다. 원소번호 107번 보륨은 그를 기려 이름을 붙인 원소기도 합니다. 보어는 1922년 원자 구조와 양자 역학 업적으로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천재기도 한데요. 노벨상만 해도 엄청난 업적인데, 보어는 이에 더해 남자들의 로망까지 선물로 받습니다. 바로 수도꼭지에서 맥주가 나오는 집이 그것입니다.





  지금도 유명한 덴마크 맥주회사 칼스버그는 예전부터 자국 과학자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칼스버그 재단은 당연히 맥주도 연구하지만, 기초학문 연구를 도와왔고 지금도 돕고 있습니다. 보어도 예외는 아니라서 칼스버그 재단에서 보어한테 기금을 주거나 연구소 설립을 도왔는데요. 칼스버그는 노벨상을 수상한 보어한테 양조장 바로 옆에 있는 집을 선물했습니다. 집은 양조장과 파이프로 연결해서, 언제든 원할 때마다 맥주를 마실 수 있었습니다.





  보어가 그 집을 좋아했는지는 잘 모릅니다. 그래도 평생 그곳에서 살지는 않았을 겁니다. 1940년 나치 독일이 덴마크를 점령하고 급하게 나라를 탈출해야 했으니까요. 보어는 1945년까지 고국 땅을 밟지 못했습니다. 1954년 CERN 설립에 참여한 보어는 1962년 7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