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무료 악보 구하는 사이트들
반응형



 많은 분들이 잘 모르지만, 악보도 엄연히 음악가의 저작물입니다. 작가가 쓴 글이나 화가가 그린 그림, 사진사가 찍은 사진처럼 악보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악보 판매 사이트는 악보를 유료로 판매합니다. 싼값이긴 하지만 돈을 내자니 조금 아쉽습니다. 그래서 무료로 악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주의 : 참고로 저작권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므로, 혹시 악보를 사람들에게 배포하거나 다른 글에 삽입하실 때는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메이드인뮤직



madeinmusic.co.kr


  메이드인뮤직은 원래는 악보 주문제작사이트지만 악보도 제공합니다. 거의 유료인 악보들 사이에 무료 악보들이 조금 있습니다. 그런데 말 그대로 조금입니다. 게다가 회원가입까지 해야 합니다. 수는 적지만 한국 가요 악보는 정말 구하기 힘들어서 리스트에 넣었습니ㅏ.



2. IMSLP



imslp.org/


  이곳은 세계 퍼블릭 도메인 악보 위키 사이트로, 현재 40만이 넘는 악보를 보관중입니다. 위 메뉴 중 Score에서 시대, 작곡가, 국적 등으로 분류를 선택해 들어가셔서 작품을 선택해 악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필요 없고, 무료입니다. 대부분 클래식이지만 아마 악보 사이트 중에 규모는 최대 아닐까요.



3. 인디아나 대학 Bloomington Libraries



www.dlib.indiana.edu/variations/scores/


  이곳도 클래식 악보 사이트지만, 오페라와 오케스트라 악보가 있습니다. 옛날 오페라 악보와 가사를 보다 보면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날아갑니다. 음악시간에 이름만 들어본 헨델, 모차르트, 푸치니 같은 사람들의 오페라 악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파일 형식이 아니라 한 장 한 장 이미지를 띄우는 방식이라, 다운로드 받으려면 한 장 한 장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4. vgmusic.com



www.vgmusic.com


  이 사이트는 각종 비디오게임 음악 악보를 받는 곳입니다. 다만 PDF가 아니라 MID확장자입니다. 그래도 자료가 아주 풍부합니다. 게임은 1차로 기종으로 분류하니까 기종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최신기종 게임 악보는 없지는 않지만, 고전게임 악보가 훨씬 많습니다.



5. Ichigo's Sheet Music



ichigos.com


  주로 애니메이션 음악 악보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총 3000부 이상의 악보가 있으며, 느리지만 현재도 업데이트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서 포켓몬 음악 악보를 받아서 쳐보려다가 대차게 말아먹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음악 체질은 아닌가 봅니다.



6. josh's anime sheet music collection



josh.agarrado.net/music/anime/index.php


  메인화면부터 피아노 연주 영상이 함께 하는 사이트입니다. 아무래도 주인장이 직접 악보를 만들어서 올리는 것 같습니다. 위에 소개한 Ichigo 사이트 악보들을 링크로 걸어놓았으니 이 사이트가더 폭이 넓네요. 다만 업데이트가 몇 년 전부터 끊긴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