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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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와 선택의 결합 캔트 스탑(Can't S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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캔트 스탑(Can't Stop)







인원 2~4

시간 30분

나이 7+

장르 캐주얼, 주사위 굴리기

목표 상대보다 먼저 목적지에 도달하자!


  보드게임아레나에 가입하면 제일 먼저 가르치는 게임 캔트 스탑. 사이트 말로는 배우기 쉽고 간단하다는데요. 실제로도 그런지 알아봅시다.



게임 방법





1. 각 턴마다 플레이어는 세 말을 받습니다.


2. 플레이어는 네 주사위를 굴립니다. 네 주사위를 두 개씩 묶어 숫자를 만듭니다.


예) 1, 4, 5, 6이 나왔다면 1+4=5와 5+6=11을 만들거나 1+5=6과 4+6=10을 만들거나 1+6=7과 4+5=9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플레이어는 숫자에 맞는 경로 시작지점에 말을 올려놓습니다.


예) 1+4=5와 5+6=11을 선택한 철수는 5와 11에 말을 놓습니다.



4.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더 던질지 그만두고 턴을 넘길지 선택합니다. 그만둔다면 현재까지 놓거나 전진한 말은 플레이어 고유의 말로 바꾸어 일종의 '베이스캠프'가 됩니다. 다시 던진다면 전진할 가능성이 있지만, 다시 던져 어떤 곳에서도 전진할 수 없다면 그 턴 전진은 모두 무효가 되고 턴이 끝납니다.


예) 철수는 주사위를 또 던지기로 합니다. 2, 3, 4, 5가 나왔네요. 5/9, 6/8, 7/7이 가능합니다. 철수는 이미 두 말을 5와 11에 놓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한 말만 놓을 수 있습니다.

5/9를 고르면 5를 전진시키면서 9를 시작하고, 6/8을 고르면 둘 중 하나를 시작하고, 7/7을 고르면 7에 시작하고 한 칸 나아갑니다.


예 A) 철수는 7을 고르고 그만 던지기로 했습니다. 이제 철수가 말을 놓은 5, 7, 11은 철수네 말로 대체합니다. 다음 철수 차례에서 이 세 숫자 중 하나가 나온다면 그 말은 이미 놓은 말 다음 칸부터 시작합니다. 말 그대로 전진하는 것이죠.


예 B) 철수는 7을 고르고 또 던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조합해도 5, 7, 11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주사위를 던져 말을 놓지도 전진도 못 하게 되면 그 턴에 하던 수고는 물거품이 됩니다.



5. 줄 끝까지 말이 다다르면 (물론 무효화가 되지 않는 한) 그 줄은 전진이 끝난 겁니다. 한 줄이 정복되면 그 줄은 완전히 끝납니다. 이미 그 줄에서 달리던 다른 말은 쓸모가 없어집니다. 상대방도 자신도 그 줄은 건드리지 못하죠.


6. 세 줄을 먼저 점령한 사람이 승리합니다.







  캔트 스탑은 멈출 때를 알아야 하는 게임입니다. 주사위를 또 던지면 말이 나아가기도 하지만, 운이 없으면 단번에 그 턴이 물거품이 됩니다.  보드판을 보다시피 2와 12는 길이 짧습니다. 그 대신 주사위에서 나올 확률이 낮죠. 낮은 확률에 모든 것을 걸지, 높은 확률이지만 먼 길을 차근차근 기어오를지는 여러분께 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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