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변형 체스 모음 (1)
반응형

* 주의 : 아래 게시물 체스판은 실수로 킹과 퀸의 위치가 맞지 않게 만들었다. 딱히 설명이 없다면 체스에선 상대방 킹과 퀸은 서로 마주보게 배치한다. 오해 없길 바란다.


Dunsany's Chess(던세이니 체스)






  던세이니 체스는 영국의 던세이니 경이 1942년 개발한 변형 체스 게임이다.


  쉽게 설명하면, 흑은 그대로 하되 백은 네 줄을 꽉꽉 채운 폰 32개만으로 진행한다. 흑이 선이고, 백 폰은 처음 두 칸 전진이 불가능하다. 백은 모든 폰이 잡히면 패배한다. 나머지는 일반 체스와 동일하다.


  비슷한 룰로 Horde 체스가 있다. 백은 36 폰으로만 승부한다. 32개는 4줄로 채워 쌓고, 4개는 b5, c5, f5, g5에 놓는다. 첫 두 줄 폰은 처음 두 칸 전진이 가능하다.



Balbo's Game






  발보 체스는 발보가 1974년 개발한 체스 변형이다. 일반 체스와 달리 발보 체스는 정사각형이 아닌 다이아몬드, 마름모꼴 보드에서 진행한다. 보드는 총 70칸이며, 플레이어는 일반 게임에 필요한 기물에서 폰 1개만 빼고 시작한다.


  캐슬링은 불가능하다. 폰은 d에서 h까지 중앙 다섯 열에서는 자유로이 프로모션이 되며 c와 i에서는 나이트와 비숍으로만 프로모션이 가능하다. 나머지는 일반 체스와 같다.



실린더 체스




  실린더 체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체스판이 원통이라고 가정한 체스 변형이다. 종이를 말아 만든 원통에서 한쪽 끝에서 다른 끝으로 넘어갈 수 있듯, 파일 A와 파일 H가 서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한다. A에서 왼쪽으로 가면 H로 나오고 H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A에서 나오는 것이다.


  룩은 직각으로 이동해서 큰 변화가 없지만, 비숍은 경계 너머를 조준할 수 있고 나이트는 경계를 오갈 수 있어 이 두 기물은 훨씬 더 강력하다.


  나머지 규칙은 일반 체스와 같지만 캐슬링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기도 한다. 룩이나 퀸은 경계를 한 바퀴 돌아 다시 자기 자리로 오는 것이 이론적으로 가능한데, 시작 전에 이걸 허용할지 미리 정해야 탈이 없을 것이다.


  수평 실린더 체스는 A와 H를 붙이는 대신 랭크 1과 랭크 8을 붙인다.



더블 체스





  더블 체스는 단순히 기물이 두 배인 변형 체스다. 가로 16칸, 세로 12칸에서 진행한다. 킹이 둘이지만 하나라도 체크메이트 당하면 끝난다. 폰은 첫 이동이 네 칸까지 가능하다(앙파상도 된다). 킹은 '자기 쪽에 있는' 룩과 캐슬링해야 한다.




그리드 체스





  그리드 체스에서는 일반 체스판을 '구역'으로 나눈다. 규칙은 일반 체스와 같지만, 모든 기물은 한 번에 구역 경계를 한 번만 넘어갈 수 있다. 그리드 체스에서는 이동거리가 긴 룩,비숍, 퀸이 무한정 이동할 수 없다.




6각형 체스





  6각형 체스는 칸이 사각형이 아닌 6각형인 체스판에서 진행한다. 모양이 모양이다 보니 초기 세팅이 일반 체스와 다르다. 제일 유명한 6각형 체스는 글린스키 6각형 체스다.


  글린스키 6각형 체스는 6각형 91개로 만든 판에서 진행한다. 색이 둘인 일반 체스판과 달리 색이 셋이다. 기물은 비숍 하나와 폰 하나를 더 지니고 시작한다. 룩은 모든 방향으로 이동하고, 비숍은 6방향 같은 색 타일로 이동한다.




무한 체스





  무한 체스는 무한히 넓은 체스판에서 진행한다. 무한히 넓은 판을 만들 수는 없으므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그림으로 플레이한다. 게임 자체보다는 이론 연구 등 호기심 차원에서 만든 변형 룰이다.




로스 알라모스 체스





  로스 알라모스 체스는 6x6 체스판에서 비숍과 일부 폰을 없애고 시작한다. 로스 알라모스 과학 연구소에서 초기 컴퓨터 매니악 I이 축소판 체스를 플레이하게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일반 체스는 컴퓨터가 힘들어했다고.


  폰은 첫 이동으로 두 칸 가지 못하며, 따라서 앙파상도 불가능하다. 프로모션은 비숍으로는 할 수 없으며 캐슬링도 없다.


  매니악I는 이 게임을 맨 처음엔 자기 자신과 했고(백 승리), 두 번째는 체스 고수가 퀸을 빼고 두어 고수가 이겼다. 세 번째 판은 금방 체스를 배운 사람과 두어 매니악 I이 승리했다. 이 경기는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컴퓨터가 체스류 게임으로 인간을 이긴 경기가 되었다.



메이스닉 체스





  메이스닉 체스는 1983년 조지 데클 시니어가 개발한 변형 체스다. 조지 데클 시니어는 크로스 체스, 삼각형 체스 등 여러 변형 체스를 만들었는데, 지방검사로서 유명한 연쇄살인마 테드 번디가 사형을 받도록 이끌어내기도 했다.


  메이스닉 체스는 체스판을 보도블럭처럼 어긋나게 해서 플레이한다. 기물들은 이동 방향이 일반 체스와는 사뭇 다르다.





밀레니엄 3D 체스





  밀레니엄 3D 체스는 3층으로 만든 입체 체스판에서 진행한다. 일반 체스판을 세 층으로 겹친 공간이 무대다. 백은 1층에서, 흑은 3층에서 시작한다.


  체스판 안에서는 일반 체스 규칙을 따른다. 층 이동은 기물마다 다르다. 킹은 한 번에 한 층, 나이트는 위에서 본 칸이 일반 나이트 이동과 같다면 한 층이든 두 층이든 이동한다. 비숍도 방향만 규칙을 어기지 않으면 어느 층이든 도달한다. 룩은 자기가 있는 층에서만 이동할지 위아래로 움직일지 선택한다. 퀸은 비숍과 룩을 합친 이동 방식으로 움직인다. 폰은 한 번에 한 층을 오르내리거나 한 칸을 움직이고 한 층을 오르내린다.



반응형

'게임 >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형 체스 3  (1) 2018.10.02
변형 체스 모음 2  (0) 2018.09.29
조금 색다른 체스, 체스960  (0) 2018.09.24
난장판 정치 체스, 잠비(Djambi)  (0) 2018.09.22
때를 알아야 이기는 게임, 시즌스(Seasons)  (0) 2018.09.16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