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원 4명
시간 약 60분
장르 추상 전략
목표 체스와 같음(대장을 잡아라!)
디자이너 Jean Anesto
보드게임긱 평점 7.1
잠비는 1975년 장 아네스토가 개발한 보드게임으로, 4인용 체스 변형판입니다. 체스 변형판답게 룰은 어느 정도 체스와 비슷합니다.
보드판은 가로 9칸, 세로 9칸입니다. 맨 가운데 칸은 일명 '미로'라고 부르는데, 여기에 대장 말이 있으면 권력가가 되어 혜택을 받습니다. 물론 공공의 적이 된 만큼 조심해야겠죠.
게임이 4인용이니 플레이어끼리 잠시 동맹을 맺는 것도 가능하며, 게임 공식 룰에서도 이걸 허락합니다. 다만 배신도 자유입니다. 애초에 잠비는 우스꽝스러운 정치판을 풍자했다고 공식 설명서에서부터 밝히고 있습니다.
기물
기물은 여섯 가지입니다.
1) 대장
2) 암살자
3) 기자
4) 투사
5) 외교관
6) 시체 조종사
플레이어는 투사 넷과 나머지 하나씩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시작 세팅은 위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투사를 제외한 모든 기물은 체스 퀸처럼 8방향으로 무제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다른 말이 경로에 있으면 그 이상 가지 못합니다.
투사는 8방향으로 두 칸까지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물은(예외가 좀 있지만) 자기 경로에 있는 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시체
잠비는 일반 체스와 다르게 시체 개념이 있습니다. 체스는 기물이 잡히면 보드에서 치우지만, 잠비에서 잡힌 기물은 시체가 되어 보드에 남습니다. 시체를 바리케이트로 써서 자기 말을 보호하거나, 상대 말의 이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시체는 소속이 없습니다.
시체를 통과하거나 뛰어넘거나, 시체가 있는 칸을 점유할 수 없습니다.
각 기물의 기능
1) 대장(Chief)
대장은 체스의 킹과 같습니다. 이 말이 잡히면 플레이어는 즉각 패배합니다. 대장이 잡혀 진 플레이어의 살아있는 말은 전부 대장을 잡은 플레이어의 소유가 됩니다.
플레이어가 시체 조종사가 없는 상태에서 대장 말이 전 방향으로 막히면, 그 플레이어는 패배합니다. 이런 식으로 패배한 플레이어의 살아있는 말은 현재 '권력에 오른' 플레이어의 소유가 됩니다. 권력이 공백이라면, 이후 처음으로 권력에 오른 플레이어가 소유합니다. 어느 쪽이든 권력에 내려와도 소유권은 그대로입니다.
'권력에 오른' 대장은 투사한테 잡히지 않습니다.
대장이 상대 말을 잡으면 시체가 된 말은 아무 빈 칸에 놓습니다.
2) 암살자
암살자는 상대 말을 잡으면 잡기 전 자신이 있던 곳에 시체를 놓습니다.(설명서에 따르면 암살이 본인 진영조차 난장판으로 만듦을 뜻한다고 합니다.)
3) 기자
기자는 상대 말의 상하좌우 옆칸에 가는 식으로 상대를 잡습니다. 기자는 움직이지 않으면 상대를 잡을 수 없습니다. 즉, 턴이 시작하자마자 옆에 누군가 있다고 그 기물을 잡지는 못합니다.
기자한테 잡힌 시체는 죽은 그 자리에 생겨납니다.
4) 투사
투사는 상대 말을 잡으면 시체를 아무 빈 칸에 놓을 수 있습니다.
투사는 '권력에 오른' 대장을 잡을 수 없습니다.
5) 외교관
외교관은 상대 말을 잡지는 못하지만, 상대 말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외교관은 상대 말이 있던 곳으로 가면서 그 자리에 있던 말을 아무 빈 칸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시체는 옮길 수 없습니다.
상대방 기물만 옮길 수 있습니다.
대장 말이 아닌 기물을 정가운데 '미로'로 보낼 수 없습니다.
6) 시체 조종사
시체 조종사는 외교관과 비슷하지만, 오직 시체만 옮길 수 있습니다.
시체가 있던 칸을 차지하며, 그 자리에 있던 시체를 아무 빈 칸으로나 옮길 수 있습니다.
시체는 소속이 없으므로 원래 어느 플레이어의 시체였는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미로
보드 정가운데는 일명 '미로'라고 불리는 칸입니다. 미로 칸은 어느 말이든 지나만 갈 수 있지만, 이 칸에 멈출 수 있는 기물은 대장 기물뿐입니다.
여기에 자기 대장 기물이 있는 플레이어는 '권력에 오른' 상태가 됩니다. 권력에 오른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의 턴 사이에 자기 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가 권력에 오른다면 A-B-A-C-A-D-A... 순서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대장 말이 이 칸을 떠나는 순간 플레이어는 권력을 잃습니다.
둘러싸는 방식으로 패배한 플레이어의 살아있는 기물은 권력에 오른 플레이어가 소유합니다. 이 기물들은 그 플레이어가 권력을 잃어도 계속 소유합니다.
미로 칸에 있는 대장을 둘러싸도 권력에 오른 플레이어는 패배하지 않습니다.
미로 칸에 있는 대장은 투사로 죽일 수 없습니다.
미로 칸에 있는 대장을 처리하려면 암살자, 외교관이 필요합니다. 암살자는 대장을 죽이고, 외교관은 대장을 다른 칸으로 보냅니다. 미로 칸에는 대장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장을 죽인 암살자나 대장을 다른 곳으로 보낸 외교관한테는 미로 칸을 나갈 턴을 한 턴 더 줍니다.
예1) 암살자로 미로에 있는 대장을 죽이는 과정
가) 암살자가 미로에 있는 대장을 죽임
나) 암살자한테 한 턴이 더 생김. 미로 칸을 나가야 함.
다) 미로 칸에 대장 시체가 생김
예2) 외교관으로 미로에 있는 대장을 옮기는 과정
가) 외교관이 미로에 있는 대장을 옮김
나) 외교관한테 한 턴이 더 생김. 미로 칸을 나가야 함.
다) 미로 칸이 비게 됨.
미로 칸에 남은 대장 시체는 시체 조종사만 옮길 수 있습니다. 이때도 역시 미로 칸을 나갈 추가 턴이 생깁니다.
플레이어끼리 담합
잠비는 공식적으로 플레이어끼리 만드는 담합, 동맹, 배신 등을 허락합니다.
게임 종료
마지막으로 대장이 남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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