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변형 체스 3
반응형

크리그스필(Kriegspiel)


 

  크리그스필은 원래 유럽에서 장교 훈련용으로 만든 놀이로, 현대 워게임의 조상님과 같다. 여기서 이름을 따온 크리그스필 체스 룰은, 플레이어가 자기 말만 볼 수 있는 변형 룰이다. 양 플레이어 외에도 심판이 있어, 플레이어의 움직임이 되는지, 기물이 잡혔는지, 체크인지 알려준다. 플레이어가 움직일 수 없는 수를 둔다면(킹이 상대 기물 사정거리에 들어가거나 룩, 비숍이 가는 길목 중간에 상대 기물이 있다면) 심판이 둘 수 없다고 알려주고 다시 둘 기회를 준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상대방 말 위치를 추리할 수도 있다.

 

 

 

 

다크 체스(Dark chess)


 

  다크 체스는 크리그스필과 비슷하다. 다크 체스에서 플레이어는 자기 기물이 있는 칸과 자기 기물이 이동 가능한 칸만 볼 수 있다. 플레이어는 자기 킹이 체크되었는지 알 수 없기에, 체크메이트 없이 킹을 잡으면 승리한다. 상대방이 체크를 선언하지 않고도 바로 킹을 잡아 경기를 끝낼 수 있기에, 선수는 일반 체스보다 조심히 둬야 한다. 앙파상은 두 칸 전진할 곳과 잡힐 폰이 양 선수에게 확실히 보일 때만 허락한다. 캐슬링을 할 때는 체크 유무를 고려하지 않는다. 실제로 플레이하려면 서로 다른 체스판을 두고, 도우미가 옆에서 도와줘야 할 것이다.

 

 

 

 

주사위 체스(Dice chess)


 

  주사위 체스에서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린 결과에 따라 기물을 움직인다. 예를 들어 1이 나오면 폰을, 2가 나오면 나이트를, 3이 나오면 비숍을... 굴리는 식이다. 주사위 세 개를 굴려 세 기물을 각 주사위 수만큼 칸을 이동시키는 등 여러 변형과 룰이 있다.

 

 

 


나이트메어 체스(Knightmare chess)


 

  나이트메어 체스는 스티브 잭슨 게임즈에서 발매한 체스 변형룰이다. 보통 체스에 곁들이는데, 카드를 뽑아 그 규칙에 맞게 진행한다. 예를 들어 기물 중 하나를 폰으로 바꾸거나, 킹과 다른 기물의 역할을 바꿔서 그 기물이 체크메이트되면 경기가 끝난다거나, 모든 폰을 한 칸 전진시킬 수 있다.

 

 


앨리스 체스(Alice chess)


 

 

 

  앨리스 체스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가 거울 너머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장면에서 영감을 얻은 변형 체스다. 두 체스판으로 진행하는데, 기물 움직이는 규칙은 같지만 이동할 때마다 다른 판 속 해당하는 칸으로 간다. 헷갈리기 쉬워, 느닷없이 기물이 잡히거나 체크 당할 수 있다. 이외에도 룰도 바꾸는 변형이 있다.


 

 

 

아포칼립스(Apocalypse)


 

 

 

  아포칼립스는 5x5 판에서 두 나이트와 다섯 폰만으로 진행한다. 나이트와 폰은 일반 체스처럼 움직이되, 폰은 처음 두 칸 전진이 불가능하다. 양 플레이어는 시작 전에 자신의 움직임을 동시에 적어둔 뒤, 서로 알려준다. 만약 양쪽이 같은 칸으로 기물을 움직이면 나이트는 폰을 잡고, 같은 기물이면 둘 다 죽는다. 폰이 마지막 랭크에 가면 프로모션이 가능하지만, 나이트를 하나라도 잃어야 가능하다. 잘못 움직였다면 페널티를 받는다. 페널티가 두 번 누적되거나 모든 폰을 잃으면 패배한다.

 

 

 


챠드(Chad)


 

 

 

  챠드는 12x12 체스판에서 각각 킹 하나와 여덟 룩으로 진행한다. 룩밖에 없기 때문에 대각선을 생각할 필요는 없다. 각자 3x3 스타팅으로 시작하며, 장기 왕처럼 킹은 이 3x3을 나갈 수 없다. 룩은 적 스타팅 진영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퀸으로 프로모션한다. 룩(과 퀸)은 적 진영에 있고 상대 기물이 자기 진영에 있을 때만 잡을 수 있다.

 

 

 


체센스(Chessence)


 

 

 

  체센스는 6x9 체스판에서 진행한다. 54칸 중 여덟 칸은 검게 칠한다. 양 플레이어는 킹 하나와 여섯 폰, 판 밖에서 대기중인 세 폰으로 시작한다. 킹은 움직일 수 없다. 폰은 근처 아군 폰의 위치에 따라 움직이는 방식이 다르다.

 

1) 상하좌우 바로 옆칸에 아군 폰이 있으면 서로 룩처럼 움직인다.
2) 대각선 방향 근접 칸에 아군 폰이 있으면 서로 비숍처럼 움직인다.
3) 아군 폰의 나이트 경로에 있으면 서로 나이트처럼 움직인다.

 

  여러 조건을 만족하면 여러 움직임이 가능하다. 세 조건 중 아무것도 만족하지 못하는 폰은 움직일 수 없다. 검게 칠한 칸은 들어가지도, 지나가지도 못한다(나이트처럼 움직이며 뛰어넘는 건 가능하다). 턴마다 플레이어는 폰을 움직이거나 대기중인 폰 하나를 초기 스타팅 위치 중 빈 칸에 불러올 수 있다.

 

 

 


콩고(Congo)


 

 

  콩고는 아프리카 자연이 떠오르는 체스 변형이다. 챠드를 개발한 크리스티안 프레일링의 아들이 8살 때 개발했다고 한다. 7x7 보드에서 진행하는데, 양편에 장기처럼 성이 있고 판 가운데에 '강'이 흐른다. 일반 체스와 달리 기물이 사자, 얼룩말, 코끼리, 기린, 원숭이, 악어처럼 동물이다. 악어를 제외한 기물은 강에서 움직임을 마치면 다음 턴에 벗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강물에 빠져 '죽는다'.

반응형

'게임 >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 카드게임 브리스콜라(Briscola)  (1) 2018.11.02
이집트의 윷놀이, 세네트(Senet)  (0) 2018.10.20
변형 체스 모음 2  (0) 2018.09.29
변형 체스 모음 (1)  (0) 2018.09.26
조금 색다른 체스, 체스960  (0) 2018.09.24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