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이집트의 윷놀이, 세네트(Senet)
반응형



인원 : 2명

시간 : 약 30분

장르 : 추상

목표 : 모든 말을 다 탈출시켜라!


보드게임긱 평점 : 5.9





  세네트(Senet, 세넷, 세나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한 게임으로, '통과 게임'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기원전 300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아주 오래된 게임입니다. 게임 플레이는 인간의 영혼이 사후세계로 가는 과정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윷놀이와 조금 비슷합니다. 정확한 규칙은 기록이 없어 알 수 없으나, 몇몇 사람들이 추측한 룰이 존재합니다. 이번 룰은 보드게임아레나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아까 윷놀이와 비슷하다고 말씀드렸죠? 두 가지 점에서 비슷합니다. 첫째, 윷놀이처럼 모든 말을 먼저 다 돌게 만드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윷놀이는 한 바퀴를 다 돌아야 하지만, 세네트의 게임판은 왕복이 아니라 편도입니다. 둘째, 윷놀이처럼 막대기를 던져서 가는 칸수를 정합니다. 윷과 모가 나오면 한 번 더 던지는 룰도 비슷합니다.


  게임은 10칸씩 3줄, 총 30칸짜리 판에서 진행합니다. 겉으로 보기엔 직사각형이지만 S자 형태로 진행합니다. 처음 말 세팅은 사진과 같습니다.


  윷놀이에서 윷을 던지듯, 세네트도 네 막대기를 던집니다. 밝은 색이 보이는 갯수만큼 전진합니다. 모두 검은 면이면 5칸입니다. 1, 4, 5가 나오면 한 번 더 던집니다.







규칙





0. 윷놀이처럼 세네트도 네 막대기를 던집니다. 밝은 색이 보이는 칸수만큼 말을 골라 전진시킵니다. 모두 검은 면이면 5칸입니다. 1, 4, 5가 나오면 한 번 더 던집니다.


1. 한 칸에 두 말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자기 말 포함)




2. 내 말을 보낼 곳에 상대 말이 있으면 자리를 바꿉니다.


3. 연속으로 놓인 말들은 서로 보호합니다. 이렇게 보호를 받는 말은 상대 말한테 '공격'을 받아도 자리를 바꾸지 않습니다.


4. 만약 가려는 자리에 보호받는 상대 말이 있거나 내 말이 있어서 갈 수 없다면, 아무 말이나 뒤로 한 칸 갑니다.


5. 뒤로 한 칸 가는 것조차 불가능하다면, 턴을 끝냅니다.





  마지막 네 칸(27~30)에 있는 말은 보호되지도 막대기를 던진 것으로 움직이지도 못합니다. 여기 있는 말이 움직이려면 조건에 맞게 판을 떠나거나 공격을 당해 다른 칸으로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마지막 다섯 칸의 법칙


26번 칸 : 27번 칸 이후로 가려면 무조건 이 칸에 멈춰야 합니다. 여기서 5가 나오면 판을 떠납니다.


27번 칸 : 이곳은 물웅덩이입니다. 여기에 '빠진' 말한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5번 칸으로 돌아가거나 다시 막대기를 던져 4가 나오기를 빕니다. 4가 나오면 판을 떠납니다.


28번 칸 : 여기 선 말은 3이 나와야 판을 떠납니다.


29번 칸 : 여기 선 말은 2가 나와야 판을 떠납니다.


30번 칸 : 여기 선 말은 아무 숫자가 나오면 판을 떠납니다.


  마지막 세 칸(28~30)에 있는 말이 공격받으면, 27번 칸에 아무도 없을 때는 그 칸으로 갑니다.


  모든 말이 판을 떠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반응형

'게임 > 보드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목 규칙 - 33부터 렌주까지  (0) 2018.11.28
이탈리아 카드게임 브리스콜라(Briscola)  (1) 2018.11.02
변형 체스 3  (1) 2018.10.02
변형 체스 모음 2  (0) 2018.09.29
변형 체스 모음 (1)  (0) 2018.09.26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