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육각육각한 태평양 섬짓기, 탈루바(Taluva)
반응형


탈루바(Taluva)


인원 : 2~4명

시간 : 약 30분

디자이너 : Marcel-Andre Casasola Merkle

보드게임긱 평점 : 7.2


목표 : 타일을 잘 깔아가며 건물을 짓자



  카르카손이라는 전설과도 같은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사각형 타일을 깔아가다 보면 아기자기한 지형이 만들어졌죠. 그 위에 말을 놓아 더 큰 점수를 모으는 재미도 있고, 서로 방해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확장판도 무지막지하게 쏟아졌죠.


  탈루바는 타일을 깔고 말을 올린다는 점에서는 카르카손과 비슷합니다. 카르카손이 중세 사각형 타일이라면, 탈루바는 태평양 같은 육각형이 셋 붙은 타일이죠. 이 타일을 규칙에 맞게 깔면서 말을 많이 올린 사람이 승리합니다. 하지만 조심하세요! 자기 턴에 건물을 하나도 못 올리는 사람은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거기다 카르카손과 달리 타일을 여럿 겹쳐 층층이 쌓을 수도 있습니다.




구성물



  모든 타일은 육각형 셋으로 구성됩니다. 모든 타일은 한 칸이 화산 타일이고 나머지 두 칸은 화산 아닌 지형입니다.

  지형은 정글, 빈터, 모래, 바위, 호수로 다섯 가지입니다.

  건물은 절, 탑, 오두막으로 세 가지입니다.




세팅



  2명일 때는 24, 3명일 때는 36, 4명일 때는 48타일을 씁니다.

  타일을 모두 뒤집어 섞고 쌓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색을 정하고 자기 색에 해당하는 절, 탑, 오두막을 가져갑니다.






게임 규칙



  가장 어린 사람부터 시작해 시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턴마다 플레이어는 두 단계를 수행합니다. 1)타일을 놓고 2)건물을 놓습니다.


1) 타일 놓기

  쌓은 타일 중 하나를 가져옵니다.(첫 턴이라면 그냥 놓으면 됩니다) 타일을 놓는 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지형 확장하기 : 타일을 빈 공간에 놓되, 적어도 한 모서리가 이미 있는 지형과 닿아야 합니다.

(2) 화산 터뜨리기 : 이미 있는 타일 위에 타일을 겹쳐 놓습니다. 이때 세 칸이 전부 이미 있는 타일 위에 올라가야 하며(밑에 빈 공간이 있으면 안 됩니다), 화산 칸이 이미 있는 화산 칸 위로 올라가야 하며, 깔리는 화산과 올라갈 화산이 같은 방향을 가리켜선 안 됩니다


덮기

  덮힐 타일에 오두막이 있다면 무시하고 올릴 수 있습니다. 오두막이 누구 소유인지는 상관 없습니다. 깔린 오두막은 원래 주인한테 돌아갑니다. 절과 탑은 덮을 수 없습니다. 한 플레이어의 여러 건물이 서로 이어진 단위를 '정착지'라 부르는데, 정착지 하나가 전부 사라지게 덮을 수 없습니다.(예: 오두막 둘이 정착지를 이루는데 둘을 전부 덮을 수 없습니다.)


2) 건물 놓기

- 건물은 빈 타일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 화산 위에 놓을 수 없습니다.

- 아무것도 짓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 오두막 : 자기 정착지와 닿지 않은 1층 타일에 오두막을 지을 수 있습니다.

- 탑 : 탑은 세 층 이상 쌓은 타일 위, 자기 정착지 바로 옆에 지을 수 있습니다.

- 절 : 절은 최소 세 칸 이상이며 절이 없는 정착지 바로 옆에 지을 수 있습니다.

- 정착지 확장하기 : 플레이어는 확장할 정착지를 고른 후 지형(정글, 빈터, 모래, 바위, 호수) 하나를 고릅니다. 이때 정착지와 인접한 타일 중 이 지형에 맞는 곳 전부에 오두막을 짓습니다. 오두막 수는 지을 곳에 쌓인 층수와 같습니다.

- 오두막, 탑, 절, 정착지 확장 중 하나만 선택해서 건물을 놓습니다. 수는 무제한이지만, 한 턴에 여러 종류를 지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 모든 플레이어는 자기 턴마다 건물을 최소 하나는 놓아야 합니다. 지을 수 없다면 게임에서 탈락합니다. 탈락한 플레이어가 지은 건물은 남습니다.


게임 종료

1) 누구라도 건물 두 종류를 다 지으면 게임 도중에 즉시 승리합니다.

2) 모든 타일을 다 깔면 게임이 끝나고 계산에 들어갑니다. 절을 제일 많이 지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절 수가 같다면 탑을 제일 많이 지은 사람이 승리하고, 탑 수가 같다면 오두막을 제일 많이 지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3) 게임 도중에 건물을 못 올려 탈락한 플레이어는 이길 수 없습니다. 건물은 한 턴에 가능한 만큼 지을 수 있지만 지을 수 없게 되면 탈락하니 조심해야겠죠?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