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북유럽의 전통보드게임 타블룻(Tablut)
반응형



인원 2명

시간 약 10분


목표 흑은 왕을 잡고 백은 왕을 탈출시켜라



  타블룻은 북유럽 전통 게임인 일명 '타플'의 한 종류로 타플 중에서는 제일 유명합니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화투로 할 수 있는 놀이에 민화투, 섯다 등이 있지만 고스톱이 제일 유명한 것이라 할까요? 타블룻은 18세기 스웨덴 식물학자 칼 폰 린네가 북부 지방을 탐사하던 도중 현지인이 즐기는 걸 기록하고 발표해서 유럽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타블룻은 가로세로 9칸인 보드에서 흑과 백으로 나누어 플레이합니다. 백에는 왕이 하나 있습니다. 백은 이 왕을 보드 구석으로 탈출시켜야 하고, 흑은 그전에 왕을 죽여야 합니다. 




규칙

(전통놀이다 보니 룰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1. 흑과 백 말을 세팅합니다. 일반적인 세팅은 위와 같습니다. 왕은 중앙에, 흰 말은 왕 주위에, 검은 말은 각 모서리에 'ㅗ' 모양으로 세웁니다.


2. 흑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말은 장기의 차, 체스의 룩처럼 움직입니다. 가로세로로 무한정 움직일 수 있지만, 다른 말을 뛰어넘을 수는 없습니다.


3. 상대방 말을 잡으려면 내 말을 움직여서 상대방 말이 내 두 말 사이에 들어가게 만듭니다. 대각선은 안 됩니다. 여러 말을 두 말 사이에 놓으면 여러 말을 한꺼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단 왕은 검은 말을 잡을 수 없고, 검은 말도 지금 설명한 방식으로는 왕을 잡을 수 없습니다. 상대방 두 말 사이를 통과해 지나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4. 정중앙 칸과 구석 네 칸은 말을 잡을 때 일종의 '내 말'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말을 움직여 상대 말을 내 말과 정중앙 칸 사이에 들어가게 만들면 그 말을 잡을 수 있습니다.


5. 왕을 잡으려면 검은 말로 왕의 사방을 바둑처럼 에워싸야 합니다. 물론 정중앙 칸과 구석 칸을 '내 말'로 간주하는 법칙은 여기도 적용됩니다. 왕이 정중안 칸 바로 옆에 있다면, 흑은 세 말만 왕을 둘러싸면 되는 것입니다. 왕이 보드 가장자리에 있어도 세 말로 잡을 수 있습니다.


6. 왕이 보드 구석 네 칸 중 하나에 도달하면 백이 이깁니다. 그전에 왕이 죽으면 흑이 이깁니다.


7. 공평함을 위해 공수교대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