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대본, 시나리오 무료로 보는 사이트 8
반응형



소설은 서점에도 도서관에도 많지만, 시나리오나 대본은 소설, 비문학에 비해 구하기가 힘듭니다. 쓰는 형식도 비교적 단단하고 시장도 조금 좁다 보니 시나리오는 공부하기가 좀 어렵더라고요. 하지만 시나리오/대본도 무료로 읽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단 여기에 소개한 사이트에 올라온 대본과 시나리오는 저작권이 있는 작품들도 많습니다. 혼자서 읽을 수는 있지만 무단으로 배포하거나 판매는 저작권 정보를 소개한 사이트와 기타 장소에서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마 교실이나 동아리에서 소규모로 연극을 하거나 할 때는 유용하게 쓰일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영어 대본이라면 영어 공부에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영어 연극 대본은 아이들이 해도 괜찮을 겁니다.



1.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대본데이터베이스

http://db.kocca.kr/db/main.do



-한국콘텐츠진흥원 방송대본데이터베이스에서는 시대별, 방송사별, 작가별, 장르별 국내 드라마 대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연속극, 시트콤, 특집극도 준비되어 있고 시대도 1960년대까지 있죠. 국군방송이나 라디오 대본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다만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하고 엄연히 저작권이 있으므로 복제나 판매는 하지 마시고 정확한 사항은 진흥원에 개인적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Springfield! Springfield!

https://www.springfieldspringfield.co.uk/




- 이곳에서는 각종 외국 드라마와 영화 대사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본보다는 그저 대화록에 가까워서 연기나 시나리오에는 참고가 되지 않겠네요. 다만 대사가 궁금하거나 번역자막을 만드는 사람한테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 공지사항을 보면 최근 서버가 맛이 가서 데이터가 꽤나 사라졌다는 모양입니다.



3. IMSDb

http://www.imsdb.com/





- 바로 이곳입니다. 여기서 헐리우드 영화 대본을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최신 영화나 블록버트서 영화 시나리오를 제대로 읽을 수 있죠. 드라마 대본도 조금은 있습니다. 시나리오는 html로 표시되지만 옛날 영화는 pdf로 나오는 것 같네요.




4. Drew's Scrip-O-Rama

http://www.script-o-rama.com/


- 사실 다른 대본 사이트들 대본들을 링크로 모은 사이트지만, 편리할 것 같아서 올려 봅니다. 일단 자료량은 많은 것 같네요. 드라마, 영화를 막론하고 자료가 많습니다.



5. 필름메이커스

http://www.filmmakers.co.kr/koreanScreenplays




- 한국 영화 시나리오를 올려놓은 게시판. 곡성, 변호인 등의 국내 영화 시나리오가 많습니다. 시나리오를 공부하는 영화학도가 보면 아주 좋을 것 같네요. 모든 장르나 분야든 좋은 작품을 많이 봐야 좋은 작품을 만들기 쉽기 마련이죠.




6. Simplyscripts

http://www.simplyscripts.com/




- 영어권 드라마, 영화 대본뿐 아니라 비영어권 영화 시나리오도 있습니다. 게다가 연극과 뮤지컬 대본도 있어서 이쪽 방면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Proplay

https://proplay.ws/




- 희극, 비극, 뮤지컬, 어린이 연극에 각종 악보까지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 연극 대본만은 다른 사이트들보다 풍부한 것 같다.


8. Genericradio

http://genericradio.com/library.php




- 40~50년대 라디오 드라마 대본을 실은 사이트입니다. 예전에 대학교 신입생 때 실용영어 교수가 옛날 라디오 드라마를 들려주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었죠. 혹시 이것도 음성파일을 구할 수 있다면 영어공부에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반응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RGB 색상(256 컬러)의 원리  (0) 2017.08.23
프리웨어? 셰어웨어? 소프트웨어 구분하기  (0) 2017.08.21
ISBN 검색 사이트  (0) 2017.08.20
월별 탄생석 모음  (0) 2017.08.20
제왕절개가 인류 진화에 영향을 준다?  (0) 2017.08.19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