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끝말잇기게임 끄투(+긴단어)
반응형


끝말잇기게임 끄투


#1

  끝말잇기는 언어 그 자체를 가지고 노는 일종의 메타언어 놀이라 할 수 있다. 알파벳을 쓰는 서양언어나 한자를 쓰는 중국어와 다르게 한국어는 자모음을 결합한 글자를 사용해서 끝말잇기를 하기가 더 쉽고 재밌다.


#2

  심지어 창의력에도 도움이 된다. 끝말잇기는 뒷 글자와 앞 글자만 같은 단어를 나열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상관이 없는 단어를 이어가며 단어 사이 관계를 생각하게 만든다. 실제 한 TED 강의에서 일본 장난감 개발자 타카하시 신페이는 끝말잇기로 연결된 단어들을 조합해서(물론 일본어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라며 끝말잇기를 추천하기도 했다.


#3

  물론 메타언어니 창의력따위 상관없다. 끝말잇기는 그 자체로 재밌다. 거기에 리듬과 벌칙과 예능을 얹은 쿵쿵따가 어마어마한 인기를 얻은 건 우연이 아니다. '정발산-산기슭-슭곰발' 덕분에 정발산과 슭곰발이라는 단어를 전국민이 알게 되었다. 넷마블, 한게임 등이 쿵쿵따를 서비스했고, 유명해지던 시절이었다. 다행히도 이보다 훨씬 발전한 끝말잇기 게임이 서비스하고 있다. 끄투온라인은 무료고 설치도 필요없는 끝말잇기 게임이다. 쿵쿵따와 다르게 글자수제한도 없고, 라이트노벨처럼 국어사전에 없는 단어도 쓸 수 있다.



끄투의 장점



- 무설치(웹게임)

- 무료

- 로그인 불필요(하면 경험치를 쌓고 경험치를 모을 수 있다)

- 국어사전에 없는 단어도 가능

- 초성퀴즈 등 다른 게임도 지원



끝말잇기게임

끄투(끄투코리아 주소)



https://kkutu.co.kr/







#4 끄투코리아? 끄투온라인?


  구글에 끄투를 치면 비슷한 사이트가 여럿 등장한다. 어느 것이 진짜냐면, 거의 다 진짜다. 공식서버는 현재 서비스를 종료했지만 많은 프리서버가 개발자의 허가를 받고 운영중이다. 현재는 끄투코리아가 제일 인원이 많다.



#5 끄투 한방단어 찾기


  끄투온라인은 글자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타자만 빠르다면 아주 긴 단어를 입력할 수 있다. 긴 단어를 칠수록 점수가 많기도 하다.  끄투의 단어기준은 크게 두 가지다.


1) 국어사전

2) 국어사전 이외 단어


국어사전 이외 단어 중 긴 단어는 대부분 라이트노벨로


- 우리딸을위해서라면나는마왕도쓰러뜨릴수있을지몰라

- 무예에몸을바친지백여년엘프로다시하는무사수행

- 자동판매기로다시태어난나는미궁을방랑한다

- 오오카미씨와성냥팔이는아니지만불행한소녀

- 나와그녀와그녀와그녀의건전하지못한관계


등이 있다.




국어사전 단어는 검색하기 쉽다. 네이버 국어사전으로 들어간다.





  원하는 첫 글자를 쓰고 뒤에 물음표를 원하는 수만큼 쓴다. 물음표는 와일드카드로, 임의의 한 글자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가????'라고 검색하면 '가'로 시작하는 다섯 글자 단어를 찾는 것이다. 우리는 긴 단어를 원하니까 물음표를 많이 붙인다.


'요'로 시작하는 긴 단어를 찾고 싶어서 요 뒤에 물음표를 14개 붙여 보았다. 결과가 없다.




  물음표를 하나 줄였더니 결과가 하나 나왔다. 요오드화개자유지방산에스테르라는 단어다. 하지만 끄투에 있는 단어사전에 검색한 결과 유효하지 않다고 나왔다. 아마 표준국어대사전에 있는 단어만 취급하는 모양이다.




  물음표를 더 지우고 나서야 '요소폼알데하이드수지'라는 단어가 나왔다. 이런 식으로 물음표를 많이 쓰고 지워나가면서 찾을 수 있다. 아니라면 다른 블로그나 나무위키에 여러 글자로 시작하는 긴 단어가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