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가 여자라니!
7월 16일, 한국 시간으로 일요일 자정을 갓 넘긴 무렵, 영국 공상과학 드라마 <닥터 후>의 시청자들을 숨을 죽이고 TV를 주시했습니다. 그들은 웸블던 남성 단식 결승전을 지켜보았죠. 그들이 테니스 팬이어서가 아니었습니다. 바로 BBC가 결승전 중계가 끝난 직후 13번째로 닥터를 맡을 배우를 공개하기로 예정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불행히도 우리나라에서는 BBC를 생중계로 볼 방법이 없어서 하는 수 없이 소식을 기다렸습니다. 마침내 BBC가 배우를 공개하자 팬들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13대 닥터를 연기할 배우는 바로 조디 휘태커라는 여배우로 밝혀졌습니다. 54년 역사를 자랑하는 드라마에서 최초로 여성 배우가 닥터를 연기하게 된 것입니다.
닥터 후 팬덤은 충격에 벗어날 사이도 없이 싸움판으로 바뀌었습니다. 누구는 찬성했고 누구는 반대했습니다. 한쪽에서는 찬성파를 극단 페미니스트로 몰았고 한쪽에서는 반대파를 남성우월주의자로 몰았습니다. 한국에서는 닥터후 팬들이 많지 않아서 분위기가 미지근했지만 외국 닥터후 팬덤은 그야말로 전쟁터였습니다. 제가 닥터후를 시청한 이래 최고로 뜨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꽤나 진정이 되었으니 한번 얘기해 봅시다. 과연 여성 배우가 닥터를 맡아도 되는가? 아니, 애초에 '되는가?'라는 질문이 되는가?
설정은 이상 無
먼저 닥터후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닥터후는 영국 BBC에서 1963년부터 제작한 공상과학 드라마로, 갈리프레이 행성 출신 외계인 '닥터'가 타임머신을 타고 우주를 여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닥터'네 종족은 죽을 위기가 되거나 죽기 직전이 되면 육체를 갈아치우는 '재생성'을 통해 새로운 몸을 얻습니다. 이 재생성 덕분에 닥터후는 배우를 바꿔 가면서 오랜 시간 방영될 수 있었습니다.
지금껏 닥터를 맡은 배우는 스포일러상 언급이 불가능한 한 명을 제외하면 총 12명입니다. 네, 12명 모두 남자였습니다. 그래서 여성 닥터 반대론자들은 갑작스러운 변화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54년 동안 남자인 주인공에 여성을 캐스팅하는 것은 아무래도 부자연스럽습니다. 안 그래도 요즘 페미니스트들과 일명 SJW(Social Justice Warrior)들이 온갖 작품에 딴지를 걸고 '여기는 왜 여자가 안 나오냐', '왜 인종/문화권을 다양하게 배열하지 않느냐'라면서 문화계 전반을 괴롭히고 있는 마당에, 54년간 남자로 캐스팅한 배역을 여성 배우가 맡는다면 뜨악할 법 합니다.
일단 팩트를 알아봅시다. 닥터네 종족은 재생성을 하면 성별도 바뀌는가? 대답은 일단 '네'입니다. 닥터네 종족(일명 타임 로드Time Lord)은 재생성을 하면 성별이 바뀔 수 있습니다. 드라마 내에서 몇 번 언급되기도 했고 실제로 성별이 바뀐 등장인물도 나옵니다. 하지만 이 경우들 모두 최근 몇 년 사이에 언급되거나 등장해서 조금은 어색합니다. 애초에 닥터를 제외하면 닥터네 종족은 드라마에 자주 나오지를 않고 재생성은 더욱 잘 안 나옵니다. 근 50년을 아무 말 없다가 몇 년 사이에 '타임 로드는 재생성하면 성별이 바뀐다!'고 말하더니 주인공 성별을 바꾸다니.
굳이 여자여야 하나?
설정이야 제작진이 공인했으니 괜찮다고 쳐도 꺼림직합니다. 네, 여자 닥터는 설정상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능하다고 해서 꼭 여자로 바꾸라는 법은 없습니다. 굳이 여성 닥터를 고집해야 할까요? 모 팬은 '여자 닥터가 가능하다면 다른 인종, 장애인, 동성애자 닥터도 가능한데, 그건 왜 고려 안 하냐?'면서 반대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까놓고 말해서 흑인 닥터나 동양인 닥터가 나오면 여성 닥터에 호의적인 사람들도 뒤로 물러설 겁니다. '인종을 바꾸거나 성적 지향을 바꾸면 시청자들이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고 반박해 보았자 '그럼 여성 닥터는 적응이 가능해서 성별을 바꾼 거냐? 그렇게 되면 필요성이 아니라 그저 할 수 있으니까, 그래야 할 것 같으니까 바꾼 거 아니냐? 그 말은 제작진들이 어떤 드라마적인 이유가 아니라 남성이 했으니 여성도 해야 한다는 정치적 올바름이 아니냐?'라는 다른 반박에 부딪힙니다.
왜 여성 닥터일까요? 저도 모릅니다. 제작진만 알겠죠. 훗날 제작진이 입을 열어서 제대로 해명해주기를 바랍니다.
그럼에도 내가 여성 닥터에 찬성하는 이유
처음 여성 닥터를 발표하자마자 저는 흥분했습니다. 물론 걱정도 했습니다. 페미니스트들이 달려오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거든요. 하지만 짜릿했습니다. 불안에서 오는 짜릿함. 오랜만에 느껴보는 기분이었습니다.
저는 지금껏 새 닥터 발표를 3번 들었습니다. 11대 닥터, 12대 닥터, 마지막으로 13대 닥터 발표를 들었습니다. 11대 닥터를 맡은 맷 스미스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저는 불안했습니다. 10대 닥터 데이비드 테넌트도 젊다는 소리를 들었는데, 맷 스미스는 그보다 더 어렸습니다. 닥터는 지혜롭고 문제를 해결하는 나이 많은 외계인이라서 조금은 중년이 어울리다고 생각했거든요. 뭐 닥터후를 보신 분들은 아시다시피 맷 스미스는 미칠 듯한 연기력을 보이면서 매력적이고 치명적인 닥터가 되었습니다. 12대 닥터 피터 카팔디를 발표했을 때도 조금 불안했습니다. 비록 늙은 닥터가 더 자연스러웠지만 정작 노배우가 캐스팅되니 불안했습니다. 10대 닥터와 11대 닥터가 보여준 액션을 보여줄 수 있을까. 에너지가 적지는 않을까 싶었지요. 하지만 피터 카팔디는 세계 최강의 닥터후 팬답게 본인이 닥터고 닥터가 본인인 혼연일체 연기력으로 닥터를 연기했고, 옛날 닥터로 귀환했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닥터가 바뀌면 늘 불안하고 조마조마합니다. 알던 사람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바뀌면 누구라도 불안하겠죠. 특히 닥터는 재생성도 개성의 일부분입니다. 현 닥터 배우가 하차한다는 소식이 들리면 팬들도 가슴을 졸이면서 다음 배우를 기다리고, 닥터도 자기 몸이 바뀔 때마다 난리법석을 치면서 난장판을 만드는데 그 모습을 보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영국 도박 사이트는 다음 닥터가 누가 될지를 놓고 돈을 모으기도 합니다(이상하게도 적중률이 높습니다). 닥터는 늘 튀어 왔습니다. 늘 조금씩 예상에서 어긋났습니다. 닥터는 신비스러운 존재이고, 드라마 중간중간 ‘닥터는 인간이 100% 이해할 수 없는 존재’임이 표현됩니다. 제 생각에는 배우도 그 정체성에 맞춰서 조금은 예상 밖에서 캐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납득이 가는 배우가 캐스팅되면 그게 더 불안할 지경이죠.
여성 닥터는 신선합니다. 지금껏 한 번도 없었죠. 사실 저도 닥터의 재생성에 조금은 질려가던 차였습니다. 재생성을 여러 번 봐서 그런지 12대 닥터가 너무 닥터스러워서 그런지는 몰라도 뭔가 예전보다 덜 기대하게 되었습니다(12대 닥터가 나쁘다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그런데 짜잔! 여성 닥터라니! 누가 예상이나 했겠습니까? 예상을 해도 누가 감히 입 밖으로 꺼냈겠습니까? 모든 팬들에게 충격을 준다는 목적이라면 제작진은 성공했습니다. 명심하세요. 닥터후는 엄연한 TV 드라마입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입니다. 사람들을 모아 높은 시청률을 만들어야 하는 작품입니다. 엔터테인먼트는 엇나가지 않는 범위 안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변화하면서 관심을 받아야 합니다. 페미니스트들 덕분에 온갖 작품에 불필요한 여성성이 들어가는 것도 사실이지만 닥터의 성전환은 허용 범위 이내라고 생각합니다. 할 수 있고 안 할 이유가 없으면 할 수도 있는 것 아닐까요?
내가 바라는 것
하지만 여전히 불안합니다. 내년 새 시즌에서 닥터가 ‘여자가 남자보다 나은 것 같아’라거나 ‘지금 여자라고 무시하는 거야?’같은 대사를 한다면 정말 끔찍할 겁니다. 닥터는 남자이던 시절에도 자기가 남자임을 굳이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닥터가 여자가 된다면 남자 인간과 여행하면서 사랑에 빠질 확률이 크게 오르고, 여자 속옷을 입을 줄 몰라서 바둥댈 수야 있겠지만 여성임을 강조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게 닥터고, 그래야만 제작진은 비난을 받지 않을 겁니다.
남녀 성별이라는 정체성은 큽니다. 성별이 바뀐다면 아무리 닥터라도 좀 놀라고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도 적응하기 좀 어려울 겁니다. 여성 닥터는 도박수입니다. 이미 닥터후를 포기한 팬들이 속속 생기고 있습니다. 한번 돌아선 마음은 어지간해서는 잘 돌아오지 않습니다. 제작진은 이점을 명심하고 좋은 각본과 좋은 연출과 좋은 연기로 보답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여성 닥터가 그냥 시도해본 캐릭터가 아닌, 공들여 만든 캐릭터임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기다리겠습니다. 보고 판단하겠습니다.
'닥터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닥터후 오디오 드라마를 들어보자! (0) | 2017.09.03 |
---|---|
피터 카팔디에게 감사 인사를 보내자! (0) | 2017.09.01 |
크리스 칩널, 그는 누구인가 (0) | 2017.08.27 |
올해 크리스마스 에피소드의 줄거리는? (0) | 2017.08.26 |
13대 닥터의 동반자는? (0) | 2017.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