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닥터후 설정충돌 - UNIT 논쟁
반응형

  닥터후는 1963년에 시작한 유서 깊은 드라마입니다. 유서가 깊고 깊어서 골짜기를 이룰 정도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SF드라마로 기네스북도 받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닥터후 안에서도 설정들이 얽히고 섥혀서 충돌하기도 합니다. 역사도 긴 데다 시간여행마저 들어가니 이리 꼬이고 저리 꼬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유명한 닥터후 설정 충돌을 다뤄볼까 합니다. 유명해서 실제 DVD에서 짧게 다루기도 했을 정도입니다. 바로 UNIT 시기 논쟁입니다.

 

에피소드에 나온 UNIT 본부. UNIT은 뉴 시즌 1에서 4까지는 토치우드에 밀려 조금 찬밥이지만(등장은 한다), 시즌 8부터 다시 활약하기 시작한다.

 

 

  UNIT은 3대 닥터 시기에 처음 등장한 군사기관입니다. 다른 SF작품에도 많이 있는 지구방위대 되시겠습니다. 지구 역사에 너무 개입했다는 죄로 강제 재생성한 닥터는 타디스 작동법마저 기억에서 지워진 채 지구로 귀양을 오게 됩니다. 닥터는 UNIT에 과학 고문으로 들어가 상부상조하며 살게 되죠.

 

 

 

  UNIT 영국 지부장은 고든 레스브리지-스튜어트 준장으로, 콧수염이 특징인 아저씨입니다. 그런데 닥터가 고든 준장을 만난 것은 이때가 처음이 아닙니다. 2대 닥터 에피소드인 The Web of Fear에서 닥터는 아직 영국 육군 대령(Colonel)이던 고든을 만납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에드워드 트래버스라는 인물도 나오는데, The Abominable Snowmen에서 얼굴을 보인 적 있습니다. The Abominable Snowmen의 배경은 1935년 히말라야입니다. The Web of Fear에서 이때를 '40년도 넘은 일'이라고 표현했으니 The Web of Fear는 최소 1975년이 배경이겠군요.

 

에서 만난 2대 닥터와 고든 레스브리지-스튜어트(이때는 대령). 이 에피소드는 1편만 빼고 유실되었다가 2013년 나이지리아에서 에피소드가 발굴되었다. 그래도 3편은 아직 찾지 못했다.

 

 

  2대 닥터는 고든 레스브리지-스튜어트와 The Invasion 에피소드에서 또 만납니다. 이때 고든은 이미 준장으로 승진한 뒤입니다. 준장 말로는 The Web of Fear가 4년 전 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The Invasion은 최소 1975+4 = 1979년이 배경이 됩니다. 닥터와 고든은 함께 사이버맨을 물리칩니다.

 

DVD 표지. 사이버맨들이 계단을 내려오는 모습은 훗날 뉴 시즌 8에서 오마주된다.

 

 

  여기까지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이야기는 꼬이기 시작합니다. 5대 닥터 에피소드인 Mawdryn Undead에서 닥터는 UNIT을 은퇴하고 학교 선생으로 살아가는 고든을 만납니다. 문제는 연도입니다. 고든은 1976년에 은퇴했다고 합니다. 잠깐만요. 그럼 1979년에 사이버맨과 싸우던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학교 교사가 되어 5대 닥터와 재회한 고든 레스브리지-스튜어트

 

 

  3대 닥터 마지막 동반자이자 4대 닥터 처음 동반자인 사라 제인 스미스를 보면 '1979년' 설에 무게가 실립니다. 사라 제인 스미스가 1980년 출신임은 4대 닥터 The Pyramid of Mars 에피소드에서 드러납니다. 그렇다면 3대 닥터가 UNIT에서 준장과 활동하던 시기는 70년대 후반입니다. 3대 닥터 에피소드 Invasion of the Dinosaurs에서 사라 제인은 자기가 23살이라고 합니다. 이 에피소드가 79~80년을 배경으로 한다면 사라 제인 스미스는 1956~1957년생이군요. 그런데 사라 제인 어드벤처에서는 1964년에 13살이었다고 합니다. 이건 또 뭐야?

 

 

  여기에 UNIT이 나오는 소설과 만화 등을 넣으면 한도 끝도 없을 겁니다. 일부 작가들은 UNIT을 다루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를 썼다고 합니다. 이런 설정 충돌은 그러나 당연하기도 합니다. 50년이 넘은 시간여행 드라마가 꼬이지 않는다면 그것도 이상한 일이죠.

 

뉴 시즌 5부터 등장한 시간의 금. 시즌 5~시즌 7은 떡밥과 미스터리가 목구멍까지 꾸역꾸역 들어와서 본편에 집중이 어려울 정도였다. 호불호를 넘어서 매우 피곤한 시즌들이기도 했고.

 

  스티븐 모팻은 뉴 시즌 5에서 '시간의 금'으로 설정충돌을 해결했습니다. 분명 뉴 시즌 1부터 4까지 이런저런 외계인들이 지구를 침략했습니다. 자연히 시청자들은 '외계인이 이미 침략을 몇 번 했는데 아직도 외계인을 신기해하냐?'고 물을 수밖에 없었죠. 스티븐 모팻은 '시간의 금이 사건을 빨아들여서 기억조차 못하게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뭐, 몇 년 지나면 그런 설명조차 안 하게 되지만요. 솔직히 저도 별 신경을 안 씁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