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다빈치 리졸브 사용법 #1 - 정말 기본부터
반응형

지난 다운로드와 설치 보러가기





  다빈치 리졸브 다운로드와 설치가 끝났으니 기본 조작법을 알아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상제작에 필요한 사진, 영상, 소리를 불러오는(import) 법과 그것들을 타임라인 안으로 집어넣어 순서나 길이를 조절하는 법과 영상을 내보내는(export)법을 알아봅시다.





기본 단축키 세팅하기


  먼저 단축키를 알아봅시다. 다빈치리졸브를 처음 실행하면 여러 가지 컴퓨터 사양이나 기본 사항들을 체크할 겁니다. 그때 다빈치리졸브, 프리미어 등 프로그램 목록을 주고 익숙한 것을 물어보는 질문도 물어봅니다. 여기서 프로그램을 고르면 그 프로그램에 맞는 단축키 설정으로 바뀝니다. 저는 그냥 맨 위, 다빈치리졸브 기본세팅으로 가겠습니다.




  단축키는 원할 때 언제든 바꿀 수 있습니다. 왼쪽 위 끄트머리에 있는 메뉴를 누르고 - Keyboard Customization을 누르면 단축키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단축키를 확인하고 바꿀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세팅




  오른쪽 아래 끝에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프로젝트 세팅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해상도와 프레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작업 전에 미리 정하시기 바랍니다. 프레임은 저장하면 바꿀 수 없습니다. 다 그렇진 않지만 24프레임은 영화, 30프레임은 TV 분위기가 납니다.



파일 불러오기



  맨 아래에 여러 아이콘들이 보이시나요? 거기서 EDIT을 누릅니다. 우리가 제일 많이 볼 에딧 탭입니다. 에딧 탭에 들어가면 왼쪽에 빈 곳이, 오른쪽 위 화면과 오른쪽 아래 막대들이 있습니다. 왼쪽이 미디어 풀(Media Pool)이고 오른쪽 위는 미리보기 화면, 오른쪽 아래가 타임라인입니다. 우리는 영상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미디어 풀로 불러와야 합니다.




  폴더에서 미디어 풀로 드래그할 수도 있고, 미디어 풀을 우클릭한 다음 Import Media를 눌러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I입니다.




  미디어를 불러왔으면 타임라인에 넣어야겠죠? 하나씩 선택해서 타임라인으로 드래그하면 불러와집니다.



자르기

  

  원하는 부분만 남기고 싶다면 두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우선, 불러온 파일은 한 덩어리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을 제거수술 하듯이 잘라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그 부분만 쏙 없애야 합니다.




  한 덩어리인 파일을 자르려면 자르기 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타임로드 위 아이콘 중에서 면도칼처럼 생긴 것을 누릅니다. 단축키는 B입니다. 그런 다음 원하는 부분을 누르면 싹둑 잘립니다. 자르기 모드로 들어가면 풀지 않는 이상 계속 자르기 모드니 막 자르지 않게 조심합니다.




  잘랐으면 다시 마우스 커서 모양을 눌러 '선택 모드'로 돌아갑니다. 잘린 부분을 선택하고 Del키로 지웁시다.




팁 1: 자석과 쇠사슬



  선택 모드와 자르기 모드 아이콘 오른쪽에 자석 아이콘과 쇠사슬 아이콘이 있습니다. 자석 아이콘이 켜져 있으면 바를 움직일 때 잘린 부분+시작과 끝부분에 자동으로 붙게 됩니다. 편하지만 미세한 조종을 원할 때는 잠깐 끄면 됩니다. 쇠사슬을 끄면 한 트랙만 잘리고 움직입니다. 즉 영상과 소리가 따로 논다는 말입니다. 웬만하면 켜두는 게 좋겠죠?



길이 조절



  선택 모드에서 영상이나 소리 끝부분을 드래그하면 길이가 달라집니다. 길이를 정확히 정하고 싶다면 우클릭하고 Change Clip Duration을 클릭해서 정확한 시간을 정합니다.


팁 2:

Ctrl +/-가 타임라인 확대 축소입니다.


내보내기




  편집을 끝냈다면(여러 트랜지션이나 자막은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영상으로 만들어 봅시다. 아래 탭 메뉴에서 Deliver를 누릅니다. 화면이 바뀌죠? 왼쪽 윗부분에서 내보낼 영상을 세팅합니다. 친절하게 유튜브나 비메오 세팅을 갖춰놓았습니다. 그 아래로 파일 이름, 경로, 해상도 등을 정합니다.




  그런 다음 Add to Render Queue를 누르면 '대기열'로 들어갑니다. 대기열은 반대편인 오른쪽에 있습니다. Start Render를 누르면 렌더링, 즉 영상 내보내기가 시작됩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