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다빈치 리졸브 사용법 #2 - 자막넣기
반응형

 

영상프로그램에서 제일 자주 쓰는 기능인 자막, 당연히 다빈치리졸브에도 있습니다. 영상에 글씨를 넣는 법을 알아봅시다.

 

 

자막을 타임라인에 넣기

 

 

  자막 메뉴를 들어가려면 먼저 왼쪽 위에 있는 Effects Library를 누릅니다. 그러면 왼쪽에 여러 효과들이 생깁니다.그중 Title을 클릭합니다.

 

 

  Title을 누르면 오른쪽에 세부 메뉴들이 나옵니다. 모두 자막 기능인데, 제일 무난한 Text를 고릅니다. Text+는 부가 기능들이 있는 자막인데 Text만으로도 웬만한 자막은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빈치리졸브는 개발사 블랙매직디자인에서 만든 프로그램인 '퓨전'에 있던 기능을 합쳐 만든 프로그램으로, Text+는 퓨전에 있던 기능을 옮겨온 것입니다.

 

 

  Text를 클릭한 다음 타임라인으로 드래그하면 타임라인에 자막이 생깁니다. 물론 나중에 길이와 시간을 옮길 수 있으니까 지금은 자막에 집중합니다.

 

 

  선택 모드에서(자르기 모드와 선택 모드를 지난 시간에 설명했습니다) 자막을 선택하면 자막을 편집합니다. 아무 반응도 없다면 오른쪽 위 Inspector를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여러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Font - 글씨체
Size - 크기
Tracking - 자간
Line Space - 줄간격
Rotation - 회전
Drop Shadow - 그림자
Stroke - 외곽선
Background - 배경(음영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팁 1
같은 텍스트 내에서도 일부를 드래그한 다음 색을 바꾸면 색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팁 2
항목 이름을 더블클릭하거나 오른쪽 한 바퀴 도는 화살표를 누르면 그 값을 디폴트로 돌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팁 3
수치로 정하는 것들은 숫자를 직접 적어넣거나 숫자 창을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바가 없어서 놓치기 쉽습니다.

 

자막 트랜지션 잡기

 


  자막을 조금씩 나타나거나 사라지게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선택 모드로 타임라인 속 자막에 마우스를 올리면 자막 양옆에 흰 버튼이 생깁니다. 그걸 드래그하면 마치 사다리꼴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트랜지션입니다. 자막 타임라인 속 높이가 곧 나타나는 자막인 셈입니다. 참 쉽죠?

 

키프레임 잡기


  키프레임은 좀 어려운 기능입니다. 언젠가는 알아야 할 기능이기도 하고 자막뿐 아니라 여러 편집에 있는 기능입니다. 라이트웍스 등 영상편집 프로그램이 익숙하시다면 이 설명을 듣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르시는 분을 위해선 최대한 친절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키프레임이란 일종의 '시간에 표시해두기'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0초에서 10초까지 자막이 있다고 합시다. 저는 3초까지는 자막이 조금씩 커지고, 7초까지는 그대로 있다가 7초에서 10초까지 작아지게 만들고 싶습니다. 그럼 0초, 3초, 7초, 10초를 적어놔야 합니다. 자막한테는 0초에 시작 크기와 3초에 커질 크기를 정한 다음 "3초까지는 이 크기로 키워"라고 말해 놓습니다. 7초까지는 크기가 다르지 않으니 표시만 해 두고, 10초에 작아질 크기를 정한 다음 "7초에서 10초까지 이 크기로 일정하게 줄여"라고 시키면 됩니다.

 

 

  수치 옆에 있는 흰 마름모 점이 키프레임입니다. 타임라인 바를 원하는 위치에 놓고 키프레임을 누르면 점이 빨갛게 됩니다. 0초에서 3초까지 일정한 속도로 키우고 싶다? 3초에 놓고 키프레임을 만듭니다. 바를 0초로 가져가 크기를 줄입니다(아니면 0초에 놓고 키프레임을 만들고 3초로 가져가 크기를 키웁니다). 키프레임이 여럿이면 마름모 좌우로 화살표가 생깁니다. 이 화살표를 누르면 직전 직후 키프레임 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빨간 점을 다시 눌러 하얗게 만들면 그곳 키프레임을 삭제합니다.

 

자막 길이 조절하기

 


  타임라인 자막 끝을 잡고 드래그하면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자막 복사하기

 


  영상에서 자막은 같은 위치에 같은 스타일로 나오는 편입니다. 당연히 한 번 위치와 스타일을 정해서 계속 쓰고 싶겠죠. 그럴 땐 Alt키를 누른 채 타임라인 자막을 드래그하면 자막이 그대로 복사되어 나옵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