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다빈치 리졸브 사용법 #3 - 재생속도
반응형

지난 사용법(자막넣기) 보러가기




  스피드램프(스피드램핑)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영상의 속도를 늦췄다 감았다 하면서 영상에 역동성을 주는 방법입니다. 보여주고 싶은 것이 있으면 느리게 하다가 다른 부분은 빠르게 하면 원하는 부분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기술이 있다고만 알았지 스피드램프라는 이름은 몰랐습니다.


  오늘은 다빈치리졸브의 영상 속도를 조절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느리게(슬로우모션) 하거나 빠르게(빨리감기) 하는 법, 역재생하는 법과 이걸 응용애 스피드램프를 만들어 봅시다.




영상속도 조절


먼저 영상을 타임라인에 넣습니다.




  영상속도를 바꾸는 법은 쉽습니다. 클립을 우클릭하고 'Change clip speed'를 클릭합니다.




  창이 하나 나옵니다. 맨위 Speed가 재생속도입니다. 기본은 100%이고 숫자를 바꾸면 속도가 달라집니다. 100보다 작으면 느리게 재생되고 100보다 빠르면 빠르게 재생됩니다.


  오른쪽 Reverse speed에 체크하면 역재생되고, Freeze frame을 체크하면 화면이 멈춥니다.(타임라인 바가 있는 위치에서 클립이 자동으로 잘립니다. 잘리기 전은 그대로 가고, 잘린 부분부터 클립 끝까지 정지합니다)




  아래 Keyframes는 키프레임 위치를 정하는 메뉴입니다. Maintain timing은 속도가 바뀌어도 키프레임을 고정하고 Stretch to fit은 늘어난 것에 맞추어 키프레임 위치도 바꿉니다.



  다빈치리졸브는 재생속도를 바꾸어도 클립 길이가 바뀌지 않습니다. 5초 영상 속도를 50%로 해도 클립은 여전히 5초입니다. 따라서 10초가 된 클립을 다 보여주려면 손수 당겨서 늘려야 합니다.


리타임 컨트롤



  클립을 우클릭하면 Retime Controls(단축키 Ctrl+R)이 나옵니다.



  이걸 누르면 타임라인이 조금 달라집니다. 클립마다 화살표들이 생기고 아래마다 '100%'라는 수치가 나타납니다. 리타임컨트롤은 일종의 속도를 위한 모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걸 켜면 속도를 더 직관적이고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아까 재생속도를 바꾸려면 우클릭 후 Change Clip Speed로 가야 했지만 리타임 컨트롤을 켜면 클립 아랫부분에 있는 수치 옆 버튼(▼)을 눌러 바로 바꿀 수 있습니다.




  리타임 컨트롤 모드에선 을 누르고 스피드 포인트(Speed Point)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피드 포인트는 일종의 키프레임입니다. 이걸 추가한 다음 드래그하면 속도가 바뀝니다. 용수철을 압축하고 늘린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정확한 재생속도를 정하기보다는 직관적으로 '여기에서 저기까지 빨리감기해라/느려진다'고 정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리타임 커브



  역시 클립을 우클릭하면 Retime Curve라는 메뉴도 나옵니다. 이것도 리타임 컨트롤과 마찬가지로 켜면 타임라인이 세로로 길어지더니 웬 직선이 나옵니다. 이것도 속도를 쉽게 바꿀 수 있는 모드입니다.






  타임라인 바를 원하는 곳에 옮긴 다음 오른쪽 위 마름모 버튼(키프레임)을 누르면 직선 위에 키프레임이 생기고 클립에 스피드포인트가 생깁니다. 이 키프레임을 드래그하면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원래 직선은 일정한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 선이 가파를수록 속도가 빠르고 완만할수록 속도가 느린 것입니다.




  키프레임을 누르면 클립과 직선 중간에 두 가지 선택하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잘 보시면 하나는 선이 곡선이고, 다른 하나는 꺾인 직선이죠. 이건 키프레임에서 속도가 천천히 변하느냐, 그냥 확 변하느냐를 나타냅니다.



  왼쪽을 누르면 키프레임에서 꺾이는 선이 조금 완만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프레임 양옆으로 웬 선이 나타납니다. 이 선을 잡고 옆으로 드래그해 늘리면 선이 더 완만해집니다. 즉 영상 재생속도가 더 완만히 변한다는 것이죠.


  일반 재생속도 바꾸기보다는 리타임 컨트롤이나 리타임 커브를 켜야 스피드램프를 만들기 쉬울 겁니다. 클립이 길면 복잡해지니까(리타임 커브가 너무 길어서 바꾸기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클립을 잘라서 다루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