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닥터후 초심자 가이드 - 타디스
반응형

 

 

  닥터가 타고 다니는 타임머신. 영국 경찰 전화박스 모습이지만 안은 매우 넓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어디든 갈 수 있다. 기계보다는 생명체에 가까우며 닥터의 영원한 동반자.


  타디스는 닥터가 타고 다니는 타임머신입니다. 겉으로는 푸른 상자처럼 생겼죠. 정확히는 옛날 영국 경찰 전화박스 모양입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타디스는 닥터만큼이나 비밀이 많죠. 크기가 그중 하나입니다. 타디스 바깥크기는 공중전화랑 비슷하지만, 안은 매우 넓습니다. 도라에몽의 4차원 주머니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네요. 닥터와 여행하는 동반자가 바뀔 때마다 동반자가 타디스에 들어가서 놀라는 장면이 꼭 한 번은 나옵니다. '안이 밖보다 넓잖아!' 닥터도 은근히 이 대사를 의식합니다.


  우리가 주로 보는 타디스 내부는 문을 열면 바로 나오는 조종실이지만 타디스는 내부에도 넓은 공간이 있습니다. 조종실에서 더 들어가면 수많은 방과 복도들이 나옵니다. 방이 몇이고 얼마나 넓은지는 나온 적 없습니다만 아파트 한두 채는 가볍게 뛰어넘습니다. 안에는 수영장이나 도서관도 있지요. 저는 언젠가 닥터후에서 '타디스 어딘가에 숨어서 살던 외계인' 같은 소재가 등장했으면 좋겠네요.

 

  타디스Tardis라는 이름은 우주 속 시간과 상대적 차원Time and Relative Dimension in Space의 약자입니다. 닥터는 외계인인데 왜 영어로 이름을 지었냐고요? 그건 저도 모릅니다.

 

 

궁극의 타임머신

 

  타디스는 기본적으로 타임머신이라 시간을 여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간 여행도 가능합니다. 타디스는 이론적으로 우주에 존재하는 어느 곳이든 갈 수 있어요. 둥둥 떠서 나는 게 아니라 아예 이 자리에서 저 자리로 이동해버리죠. 특유의 소리와 함께요. 이것도 도라에몽에 나오는 타임머신을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높은 차원, 시간의 소용돌이를 떠다니다가 원하는 자리에서 '발생'하는 거죠.

 

 

 

  타디스가 전화 박스 모양인 이유는, 카멜레온 아치라는 위장장치가 망가졌기 때문입니다. 타디스는 원래 새로운 곳에 착륙하면 그 시대나 문화에 맞게 모습을 바꾸죠. 그런데 닥터가 타고 다니는 타디스는 1963년 첫 에피소드에서 이 장치가 고장나 버리고, 지금까지 계속 전화박스 모양을 유지하고 있죠.

 

  제가 방금 '닥터의 타디스'라고 말씀드렸죠. 네, 맞습니다. 사실 타디스는 닥터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닥터의 고향 행성인 갈리프레이에선 흔한 기술이죠. 그렇지만 닥터처럼 지구에 들락날락하는 타임로드는 별로 없고, 무엇보다도 닥터후는 닥터가 주인공인 드라마라서 '타디스' 하면 곧잘 '닥터의 타디스'로 알아듣습니다.

 

  타디스는 유능한 기계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의지가 있는, 생명체에 가까워요. 닥터후 방영 초기만 해도 닥터는 원하는 곳에 착륙을 할 수 없었어요. 지금도 닥터는 타디스를 잘 조종하지 못해요. 닥터 말로는 '타디스는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협상하는 것'이라나요. 뭐만 하면 스파크를 내며 망가지고, 어느 때는 위험하다고 닥터를 내버려두고 도망가는 등 타디스는 자기 뜻을 가지고 닥터에 반항하기도 해요.

 

  그래도 닥터는 타디스를 아끼죠. 이게 없으면 아무데도 가지 못하니까요. 물론 시청자들도 타디스가 없으면 재미없어하겠죠. 작가들은 이걸 잘 알아서, 닥터를 정말 위험에 몰아넣고 싶을 때는 타디스를 없애버려요. 땅에 묻히게 하거나 아까처럼 위험을 감지하고 도망치게 만들거나. 닥터후 에피소드들은 까놓고 말해서 닥터가 타디스를 타고 도망가면 일단 위험하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닥터에게 영웅심을 주입하고, 장소에 도착하자마자 동반자가 감염되거나 납치당하게 하는 등 타디스로 못 가도록 만들죠.

 

  올 가을 시즌 11에서는 디테일이 다른 타디스가 나올 예정입니다. 그런데 크리스마스 스페셜에서 타디스 내부가 불에 휩싸이면서 사라져 버렸으니, 과연 닥터는 타디스 없는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어떻게 타디스를 다시 만나게 될까요. 이것도 또 하나의 재미죠. 타디스는 닥터후의 상징 중 하나면서 제 2의 주인공이거든요.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