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닥터후 초심자 가이드 - 갈리프레이와 시간 전쟁
반응형



갈리프레이는 닥터의 출신 행성. 시간 전쟁으로 파괴된 줄 알았지만 시간여행의 힘으로 복귀. 닥터와는 삐걱대는 사이.


 

 

닥터는 사람처럼 생겼지만 사람이 아닙니다. 외계인이죠. 닥터 고향은 바로 갈리프레이라는 행성이고 종족명은 타임 로드입니다.

 

우리야 설날과 추석마다 고향에 내려가지만 닥터는 고향에 잘 가지 않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닥터는 고향을 싫어할 겁니다. 젊은 닥터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아직도 미스터리입니다. 애초에 1대 닥터가 손녀 수잔과 함께 여행에 나선 사연도 알 수 없습니다. 빅 피니시 오디오 드라마 같은 비공식 매체를 보면 정치적인 사건에 휘말리거나 사고를 쳐서 고향에서 도망쳤다고 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비공식설정이고 언제라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애초에 닥터는 여행 중독자라 고향에 갈 틈도 없죠. 닥터가 갈리프레이에 간다면 크게 둘 중 하나입니다. 갈리프레이가 위기에 처했거나 갈리프레이에서 닥터를 억지로 데려왔거나. 에피소드에서 닥터가 갈리프레이에 가면 대부분 사건에 휘말립니다. 그래서 더 가기 싫은지도 모르죠.

 





갈리프레이는 지금까지 묘사한 바로는 붉은 행성입니다. 타임로드는 거대한 유리 돔 안에 건물을 짓고 삽니다. 기술은 시간여행을 할 정도로 매우 발달했습니다. 대통령제인데 대통령 임기는 거의 무제한입니다. 말이 대통령이지 왕이나 마찬가지죠. 영어로도 Lord President라는, 전제주의와 민주주의를 반반 섞은 직함입니다. 게다가 귀족 계급이 존재하는 등 사회는 중세 유럽이나 판타지 종족과 비슷합니다.

 






시간 전쟁

 

1989년 종영하기까지 그토록 자기 고향과 티격태격하던 닥터도 2005년부터는 고향을 그리워하게 됩니다. 시간 전쟁을 겪으면서죠. 시간 전쟁은 엄청난 규모였다고 여러 입을 통해 묘사됩니다. 인류 역사로 치면 세계대전과 비슷한 포지션이죠.

 

닥터는 시간 전쟁 마지막 날, 전쟁을 끝내기 위해 갈리프레이와 달렉들을 몰살합니다. 어쩔 수 없다고는 하지만 이는 닥터에게 큰 상처가 되죠. 9대 닥터와 10대 닥터는 이를 늘 가슴에 품고 살아갔습니다.

 

그러나 201350주년 스페셜을 통해 11대 닥터는 갈리프레이가 살아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사실 닥터는 갈리프레이를 날려버리긴 했는데, 평행세계로 날려버린 것이죠. ‘시간여행의 여행이었던 거임!’

 




그러나 평행세계에서 돌아온 갈리프레이는 최악의 실수를 저지릅니다. ‘혼종이라는 존재가 갈리프레이를 망친다는 예언에 겁을 먹은 갈리프레이 상층부는 닥터가 그 혼종이라고 믿고 닥터를 속여 소환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만 닥터의 친구 클라라 오스왈드가 죽고 말죠. 닥터는 분노해 타임로드 대통령을 쫓아내고 클라라를 살리려고 난리를 피우다 빠져나옵니다. 이로써 닥터와 갈리프레이는 다시 냉랭한 사이로 돌아갑니다.

 

  아무튼 정식으로 돌아왔으니 드라마에 갈리프레이가 등장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새 닥터, 새 제작진, 새 시대가 밝았으니 닥터의 고향 이야기가 한 번 나와도 괜찮겠네요. 하지만 반대로, 새 시대니만큼 닥터의 귀경길보다는 모험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