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Pixlr 사용법 - 펜,브러쉬,지우개,페인트통
반응형



  지난 시간에 소개해드린 무료 포토샵, 픽슬러 에디터! 웬만한 기능은 전부 갖췄다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픽슬러 사용법, 특히 기본 도구부터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모든 그래픽 도구의 기본 중 기본은 바로 펜과 브러시죠. 그림판에도 있지만, 픽슬러 에디터는 그림판보다 훨씬 자유롭고 다양한 펜과 브러시를 지원합니다.




연필(단축키 J)





  왼쪽 도구에서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이 바로 연필 도구입니다. 연필 도구를 누르면 위에 타입, 크기, 불투명도, 양이 나타납니다.





연필에는 6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Plain - 그림판에서 볼 수 있는 흔한 펜입니다.

Sketchy - 연한 수채화 물감 스타일입니다.

Trail - 이전 위치에서 짧은 직선을 그리듯 나아갑니다.

Shaded - 조금 번지는 스타일입니다.

Sticky - 물방울을 계속 떨어뜨리는 듯합니다.

Ink - Sticky와 비슷하나 더 번지고 큽니다.





  말로 설명하면 이해가 어려우실 테니, 시험 삼아서 한 번씩 기능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미술전공이나 그래픽 전문가였다면 더 잘 설명했을 텐데 너무 아쉽습니다.





  타입 옆에 있는 크기는 연필 두께를 나타냅니다. 불투명도는 높을수록 진하겠죠? 양은 아마 한 번에 쏟아내는 잉크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Plain은 양이 바뀌어도 거의 달라지지 않습니다.





브러쉬(단축키 B)





  예전 그림판 브러쉬는 모양만 정하면 끝이었지만, 요즘 그림판은 수채화, 매직펜 등 여러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도 픽슬러 브러쉬가 훨씬 더 자세하고, 무엇보다 재밌습니다.







  왼쪽 위 숫자와 삼각형이 있는 곳을 누르면 모양을 정할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 경계가 흐린 동그라미, 네모, 별 등이 있습니다. 크기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밑 '지름'에서 바꾸면 됩니다.







  이건 픽슬러를 쓰시는 분들도 잘 모르는 건데요. '상세..'를 누르면 여러 브러쉬 모양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 구름, 동물 발자국, 꽃잎, 각종 기하학 무늬를 불러와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재미로라도 한 번씩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우개(단축키 E)





  그림판에선 브러시와 다르게 지우개는 모양이 사각형 하나뿐입니다. 그마저도 그리 크지 않아서 지우기가 참 어렵죠. 픽슬러 지우개는 그림판과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지우개도 브러시와 똑같이 모양과 크기를 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아름다운 그림을 별 모양으로 뻥뻥 뚫어보세요. 불투명도를 낮추면 완전히 지워지지 않으니, 더 멋있는 효과가 생길지도 모릅니다.




페인트통 도구(단축키 G)






  페인트통 도구는 일명 '색칠하기' 도구입니다. 빈 공간을 누르면 다 칠해버리죠. 허용치를 조절하면서 칠해봅시다. 허용치가 높을수록 전체를 칠해버릴 확률이 커집니다.

반응형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