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찬범의 파라다이스
글쓰기와 닥터후, 엑셀, 통계학, 무료프로그램 배우기를 좋아하는 청년백수의 블로그
9월 셋째 주 닥터후 소식
반응형

  그동안 일을 하고 오느라 바빴습니다. 슬슬 가을이 오는데, 낮은 아직도 햇볓이 내리쬐네요.


첫째, 드디어 확정! 닥터후 방영일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죠. 닥터후 시즌 11은 영국 날짜로 10월 7일 일요일에 방송됩니다. 우리나라 시각으로 10월 8일 월요일 새벽에 오겠네요. 닥터후 유튜브 계정이 방영일 영상을 올렸는데, 누가 선곡했는지는 몰라도 얼렁뚱땅 음악을 넣었습니다. 일해라 BBC!


  첫 에피소드 제목은 <The Woman Who Fell to Earth>(지구로 떨어진 여자)입니다. 생각보다 수수한 제목이군요. 설마 게임 '언더테일'처럼 떨어진 여자가 닥터가 아닌 다른 인물을 가리킨다거나.. 하진 않겠죠?




둘째, 크리스 칩널 "작가들도 여자 닥터를 몰랐다"





  13대 닥터는 발표 직전까지 그 정체를 꽁꽁 숨겨왔습니다. 제작진 중에서도 극소수만 알았죠. 그런데 심지어 이번 시즌 작가들마저 몰랐다고 합니다.


  크리스 칩널이 인터뷰에서 말하길, 시즌 작가들이 쓴 초안에는 대부분 닥터를 'He'라고 지칭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닥터가 여자임이 밝혀지고 나서도 각본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면서 닥터가 성별에 치우치지 않았음을 자신했습니다.


  저도 이 소식은 반갑습니다. 작가나 배우가 '여자'라는 점에 집착하면 어쩌나 걱정했거든요. 닥터는 남자인 시절에도 남자임을 굳이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여자가 되었다고 갑자기 여자임을 어필하면 분위기가 싸해지겠죠. 크리스 칩널은 다른 인터뷰에서 '첫 화는 닥터의 생존을 다뤘고, 여자 언급은 순식간에 지나가서 나오는 줄도 모를 것'이라 했고 조디 휘태커 본인도 인터뷰에서 '남자도 여자도 아닌 그냥 닥터를 연기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기타. 예전 닥터 배우들의 의견은?



  지금은 조금 누그러들었지만, 13대 닥터가 발표된 작년만 해도 팬덤은 분열 직전까지 갔습니다. 거기에 평소 닥터후를 보지도 않던 세력까지 끼어들어서 그야말로 난장판이었지요. 이걸 읽는 여러분이 여자 닥터에 찬성하든 반대하든 전 존중합니다. 예전에 여자 닥터를 긍정적으로 보는 글을 하나 썼지만, 아직 의심하고 걱정하기도 하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해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한 팬이 여러 인터뷰를 긁어모아서 전 닥터 배우들이 여성 닥터를 말하는 의견을 정리했더군요. 여기에 잠깐 올려 봅니다.



2대 닥터 패트릭 트로턴

"닥터가 변화한다는 설정을 세운 이상, 이 캐릭터의 다른 면도 바꿀 수 있겠죠. 제한이 없으니까, 있잖아요. 닥터 수라든가 성별이라든가 인종이요. 뭐, 다른 행성 출신이니 인종이라고 하진 않겠습니다. 그들은 심장이 둘이고 다른 것도 여럿이겠죠. 원한다면 자를 수도 있겠지만요."(1986년 )


4대 닥터 톰 베이커

"글쎄요. 전 확신은 없어요. 어차피 확신이 많지도 않고요. 전 여자가 닥터였어도 꽤 괜찮았을 것 같아요."(2013년)


"신났어요! 오랜만에 여자가 착한 외계인으로 왔어요. 훌륭할 겁니다. 그 여자의 행운을 빕니다. 그녀는 괜찮을 거예요, 제작진들은 꽤 똑똑하니까요. 그녀는 외계인 연기를 잘 캐치할 거예요. 어쩌면 그쪽에서 저를 불러서 한두 장면 정도 닥터의 조수로 등장시킬지도요? 알 수는 없지만 재촬영을 하면 재밌겠어요."(2017년)


5대 닥터 피터 데이비슨

"닥터후를 보며 자란 팬으로서, 전 여자 닥터라는 개념을 받아들이기 어려워요. 갈리프레이에서 남자로 태어났다면 남성 타임로드니까요... 저한테는 그걸 뒤집으면 불안정하고 실수할지 모르는 여자 닥터와 아주 강인한 남자 동반자가 되는데, 그거야말로 고정관념이죠." (2015년)


"있잖아요. 잘 모르겠어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제작진들이 앉아 다음 닥터를 정할 때, 다음 배우도 찾겠죠. 배역에 알맞은 배우요. 남자냐 여자냐를 생각하면 안 돼요. 그저 배역을 잘 연기할 배우를 찾아야 합니다." (2016년)


"굳이 걱정거리가 있다면, 남자아이를 위한 롤 모델이 사라졌다는 거죠. 전 닥터후에서 그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은 아련해요. 하지만 여러분이 열어야 하는 논쟁도 이해합니다. 시청자로서 전 남자 닥터 편이지만 제가 늙은 꼰대일 수도 있죠. 누가 알겠어요?" (2017년)


6대 닥터 콜린 베이커

"닥터가 여자면 안 될 이유가 전혀 없어요. 닥터 목숨이 열두 개라면 언젠가는 자신의 여성인 면과 닿겠죠." (2013년)


"일은 벌어져야 하지만 벌어지진 않을 겁니다. 어떤 존재든 열두 번 중에 하나도 여성인 게 없으면 어불성설인 것 같아요. 반반이어야죠. 있잖아요, 공평한 기회.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안 돼. 여자는 닥터일 수 없어. 닥터는 남자야."라고 말하는 것도 압니다. 전 모르겠어요. 닥터는 시작부터 외계인이었습니다. 갈리프레이에는 성별이 셋일 수도 있잖아요. 그러니 다음 닥터는 중성이거나 암수 한 몸일지도 모르죠. 어느 쪽이든 전 찬성할 겁니다." (2014년)


" '변화란다 얘야. 아슬아슬한 타이밍이지. 그녀는 닥터입니다. 당신이 좋든 싫든!"(2017년, 6대 닥터 대사를 인용하며)


7대 닥터 실베스터 맥코이


"가끔은 여자가 맡으면 일부 팬을 잃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도 성별에서는 좀 더 형평성을 추구해야 해요. 아직 평등하지 않으니까요. 우린 여성에게 충분히 기회를 주지 않고 있습니다. 여자도 공상과학에서 영웅일 수 있고 지적일 수 있고, 복잡한 캐릭터가 될 수 있죠. 닥터가 콜린 베이커처럼 생겼다가 제가 될 수 있고, 또 바뀌어서 저보다는 잘생기지 않은 폴 맥간이 된다면, 여자로 바뀌는 게 그리 이상하지 않죠. 재밌을 거고 시도해 봐야 합니다. (2013년)


"글쎄요. 이전에는 정말 확신이 안 섰어요. 하지만 이미 발표가 나 보니, 무슨 일이 벌어질지 짜릿하고 흥미롭고 환상적입니다. 소식을 듣고 그녀한테 이메일이었나 페이스북이었나 트위터였나... 트위터였네요. 전 그녀한테 트윗을 보냈어요. '축하한다'랑 '한 여자한테는 작은 걸음이지만 여자한테는 큰 도약이다'라고요. 현재로서는 아주 좋아요. 유리 천장을 뚫고 오른 거죠." (2017년)


8대 닥터 폴 맥간

"어디 출신이든 그곳엔 여자도 있죠. 갈리프레이도 여자가 있죠. 스티븐 모팻은 닥터를 여러 얼굴을 지닌 한 인물로 표현했죠. 그럼 여자는 어떨까요? ... 저라면 틸다 스윈튼을 고르겠어요. 그녀는 대단한 배우니까요. 데이비드 보위 느낌이 있습니다." (2017년 3월)


"완전히, 정말로, 철저하게, 찬성합니다. 2년 전에 피터 카팔디가 닥터가 되었을 때 전 그들이 여자를 캐스팅할 기회를 놓쳤다고 생각했어요. 지금 전 아주 기쁘고, 그들은 맞는 일을 했습니다. 그녀는 이 역할에 최고로 어울리는 배우입니다. 1, 2년이 지나면 여자 닥터는 새롭지도 않을 겁니다. 사람들은 이게 논쟁거리였는지도 잊을 거고, 원래 그게 맞습니다." (2017년)


"이 호들갑은 곧 바보처럼 보일 겁니다. 1년이 지나면, 모두 여자 닥터에 완벽히 적응해서 그때 난리가 뭐였는지 신기하게 볼 거라 확신합니다. 사람들은 진작 이랬어야 할 거라 깨닫겠죠. 조디 휘태커는 이 배역에 딱 맞는 사람입니다. 피터 카팔디도 환상적이었죠. 저한테는 사상 최고였어요. 하지만 이제 그가 내려오기로 한 이상, 여자를 뽑지 않는다면 이상하겠죠." (2017년)


9대 닥터 크리스토퍼 에클레스턴

"그녀는 노동계급이고, 북쪽 출신이죠. 뭐가 잘못되겠어요?"

(2017년, 진지한 대답은 아닌 것 같습니다)


10대 닥터 데이비드 테넌드

"왜 안 돼요? 아무 배우가 맡아도 괜찮을 배역이죠. 닥터는 아무나 될 수 있고, 매번 빈 캔버스 같은 존재니까요. 매 닥터마다 미덕만 다를 뿐입니다. 이건 타잔처럼 천옷이 어울리는 사람을 찾아야 하는 역할이 아니에요. 누구나 될 수 있죠."(2008년)


"기쁩니다. 전 그녀와 브로드처치를 세 시즌 찍어서 잘 알고, 제 동료기도 하죠. 드라마에 참여해서 새 수준으로 높이기에 이보다 더 좋은 배우가 떠오르지 않네요. 대단해요. 닥터가 바뀔 때마다 역반응이 있죠. 사람들이 그 캐릭터를 사랑했으니까요. 원래 알던 닥터를 마음 깊이 사랑하니까요. '이 족제비 같은 놈은 누구야. 뭔데? 난 지난번이 좋은데.' 이런 말은 저한테는 통하지 않을 겁니다. 이제 닥터후는 저와 연관이 없으니까요. 전 인터넷에서 은퇴합니다. 발송!" (2017년)


11대 닥터 맷 스미스

"누가 되었든 맞는 배우겠죠. 기다리면서 누가 될지 봅시다. 누구나 될 수 있죠. 이게 이 배역이 대단한 점이에요. 헬렌 미렌이 한다거나... 여러 여배우가 해도 대단할 겁니다. 그는 외계인이에요. 그녀는 외계인이에요. 그러니 상관이 없죠." (2013년)


"그녀는 대단할 겁니다. 대단한 배우고 훌륭한 사람입니다. 따뜻하고 지적이고 웃기고 매력이 있죠. 그녀는 닥터후에 필요한 전부를 갖췄다고 생각해요. 아주 짜릿해요. 기다릴 수가 없네요. 최고일 겁니다." (2017년)


12대 닥터 피터 카팔디

"조디 휘태커의 연기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 그녀가 대단하고 독립적이고 매력 있는 배우임을 알 겁니다. 무엇보다 그녀는 이 특별한 배역을 맡을 넓은 아량이 있습니다. 그녀는 훌륭한 닥터가 될 겁니다."(2017년)

반응형

'닥터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월 첫째 주 닥터후 소식  (0) 2018.10.01
9월 마지막 주 닥터후 소식  (0) 2018.09.24
8월 마지막 주 닥터후 소식  (0) 2018.08.27
8월 넷째 주 닥터후 소식  (0) 2018.08.20
러셀 T 데이비스의 글쓰기 비결  (0) 2018.08.13
  Comments,     Trackbacks